음률

외통궤적 2008. 6. 22. 15:04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607.001127 음율(音律)

아둔한 내가 천상의 말, 음을 터득한다는 것은 나를 바꾸지 않고는 안 될성싶은 어려운 일이다.

 

내 귀에 들리는 소리는 단순한 북소리 같은 것과 그 높낮이를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여서 그나마 농아의 신세를 면한 것은 요행이다. 그래서 평생을 노래에 관한 한 기죽어 지내야하는 나의 고질(?)이 이미 어렸을 때부터 나타나고 있었다.  늘 음악만이 내 평균성적을 밑도는데도 내 힘으로 어쩔 수 없는, 그야말로 능력의 한계였다.

 

어느 날 오후의 음악시간이었다.

 

도무지 흥미 없는 '콩나물대가리'와 '오선'의 아롱거림에 몸을 쥐어틀던 나는 다음시간의 준비를 한답시고 연필을 다듬으려 필통을 뒤졌다.

 

칼을 꺼내서 연필을 말끔히 다듬고 다시 필통에 넣으려고 필통 안을 들어다보았다. 안에는 연필 너비만하고 손가락 길이만 한 얇고 강한 시게 태엽 한 토막을 보고 무심코 이를 집어냈다.

 

이 '태엽'쪼가리는 너비의 한 쪽을 갈아 날을 세우고 길이의 한쪽을 천으로 감아서 손잡이가 되게 하여 밤 깎는 칼을 만들려든 참 이였다.

 

선생님은 박자기를 교탁에 올려놓고 음표를 열심히 설명하고 있었다.

 

들을 리 없고 손놀림은 여전한 나다. 책상뚜껑 위 갈라진 틈에 태엽을 꽂았다. 내 마음은 그저 이 시간이 끝나기를 기다리며 아무 뜻도 없이, 어떤 의도도 없이, 꽂혀진 태엽의 위 끝에 검지(손가락)끝을 눌러대고 앞으로 휘어 댕겼다가 놓았다.

 

교실 안은 순식간에 조용해지고 저마다 어디에서 이런 아름다운 소리가 났는지 두리번거린다.

 

선생님은 내 앞으로 다가오시고, 나는 얼굴이 홍당무처럼 묽게 물들면서 석상(石像)처럼 굳어 있었다.

 

교실의 모든 친구들이 나를 응시하다가 곧 선생님에게 시선을 보내다가는 이윽고 번갈아 본다.

 

그 소리는 맑고, 높고, 구르는 소리었다. 처음에는 천장에 닿았다가 옆으로, 온 교실로 펴져 나가다가 점점 밑으로 깔리고, 발밑을 스쳐서 마루판을 가늘게 핥으면서 잦아들었다.

 

실로 짧은 순간이었지만 이때까지 들어보지 못한 경쾌한 음을 선생님과 우리들이 듣고 놀랐다.

 

나도 이런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 선생님의 교탁은 내 책상으로 옮겨졌다. 도두 주목하도록 지시하고 내 책상 뚜껑을 들어 보이며 말했다.

 

순간 또다시 난 긴장했다. 내게 중벌이 내릴 것에 마음 조이던 나는 내 귀를 의심했다. 의외의 말씀에 당황하기조차 했다.

 

‘이런 쇠판을 여러 가지 길이로, 여러 가지 두께로 된 것을 늘여 꽂으면 좋은 악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 후 아직까지 이런 음을 내는 타악기는 보지 못했다. 근사한 것, 실로폰이 있을 뿐이다.

 

'나락那落'에서 천상의 '복숭'을 딴 기분이었다.

 

나는 선생님께 음악교재를 즉석에서 제공한 꼴이 되었고 선생님은 무난히, 수업분위기를 재치 있게 바로잡았다.

 

이제 돌이켜본다.

 

선생님의 기지와 상황을 반전시키는 순발력, 어떤 경우에도 수업과 관련지어서 이끄는 그 진지한 태도에 고개 숙여진다.

 

극언과 괴변을 빈다면, 그 선생님은 그 시간에 어느 학생이 방귀를 뀌었어도 ‘이 소리는 취 악기의 일종으로 그중 한 음계를 나타내는 음이다.’ 라고 온 교실을 향해서 일 갈 했을 것이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머루넝클  (0) 2008.06.25
방공호  (0) 2008.06.23
모래산  (0) 2008.06.22
조선어 선생  (0) 2008.06.21
오디와 버찌  (0) 2008.06.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