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공호

외통궤적 2008. 6. 23. 14:5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619.001210 방공호

파란 하늘에 깃털구름이 날아갈 듯 서북 하늘을 가롤지른 산맥을 향한다. 팔월의 해풍 또한 발아래를 스친다. 작열하는 태양을 잡을 듯 손을 뻗던 텃논의 벼 포기는 소리 내어 일렁인다.

 

멀리, 한바탕 먹구름이 몰려 천둥번개를 치고 지나간 듯 하늘이 묵직하게 운다. 교사 외벽에 붙은 송판의 골탄 기름이 녹아 방울져 흐르고, 교정의 모든 활엽수는 축 늘어져서 물기를 기다린다.

 

모든 것이 조는 듯, 숨죽여서 쉬는 듯 고요한 한 낮이다.

 

 

벌써부터, 오래전부터 파기시작한 방공호를 앞으로 며칠이나 더 파야 할지 우리 또래는 아무도 모른다. 며칠 몇달이 걸릴지 모르지만 아직은 파고 넓히고 깊이를 더해야 한다.

 

괭이와 삽을 들고 철길 건널목 넘어서 '강터'고갯 마루 못미친 길 가의 산자락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이곳의 산은 거의가 마사토인 것은 내가 사는 고장의 특성이다. 고사리 손에 무겁게 들린 괭이로 쪼고 삽으로 퍼내서 하루에 일 이 미터씩 파 들어갈 수 있는 것도 이런 지질의 덕을 보는 것이다.

 

얼마만큼의 진동으로 무너지는지 얼마만큼의 응집력으로 벽면과 천장이 부지하는지를 시험도 없고 측정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저 학교의 방침으로 시키니 할 따름이다.

 

매일 우리의 방과시간을 이곳에서 보낸다.

 

얼마를 파들어 갔던지, 제법 굴 같은 깊이가 되었으니 오히려 그곳이 우리의 놀이터가 된 듯, 싫지 않았다.

 

여름날의 피서지가 됐고 우리 마음대로 작품화(?)되는, 그런 이상한 쾌감마저 맛본다.

 

벽면에 여러 가지 그림도 그려보는가 하면 조각도 해보면서 파 들어가도 무너질 염려가 없는 토질이 이 '석비레'다.

 

그러나 무한정 깊어지질 않았다. 얼추 십 여 미터쯤을 파 들어갔을 수평 깊이에서 지질의 색과 무늬는 같은데도 파는 손에 다가오는 촉감은 달랐다.

 

손목이 아프고, 괭이는 튀고, 삽은 제자리에서 겉돌며 미끄러진다. 여기까지가 우리의 몫이다.

 

학교에서 이곳까지는 십 여분은 족히 걸리는 거리임에도 공습에 대비한다는 것은 조금 걸맞지 않게 보인다.

 

아마도 명목상의 시설인 것 같기도 한데, 그래도 방공호란다.

 

정작 방공호는 학교마당 한구석, 교장선생 사택 앞에다 파놓고 그 위에다 통나무를 걸치고 또 그 위에 흙을 덮었다.

 

양쪽이 트여서 들어가기는 쉬워도, 이게 또 방공호가 되는 것으로 알아야하는 나의 머리가 좀 복잡하다.

 

총알받이는 될지 몰라도 폭탄 피하기는 영 그른 것 같지만 이런 것도 방공호인줄 알아야 한다. 폭탄이 떨어졌을 때 사람이 날아가지 않고 눈알 나오지 않을 만한 장소로는 그럴싸한지, 그것도 모르겠다.

 

그 후, 한 번도 우리가 판 이 방공호에 들어가 보지는 못했다. 공습도 없었다. 다만 총검술이나 방화 훈련이나 공습에 대비한 훈련을 매일 반복해서 했을 뿐이다.

 

 

세월이 흐르고 시대가 바뀌고 강산도 변했으리라. 그러나 제발 우리가 판 그 굴만은 변하지 않았으면 하는 나의 바람이다.

 

그래야만 내가 강산을 확인하고 만져보고 볼을 비벼볼 것이 아닌가. 모름지기 모든 것이 변했어도 그 산과 내 손길이 닿은 그 굴은 그대로 있을 것이다.

 

그 산은 나를 낳은 우리 동네의 등허리이니까 지구가 없어지는 날까지는 버티고 있을 것이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밭  (0) 2008.06.26
산머루넝클  (0) 2008.06.25
음률  (0) 2008.06.22
모래산  (0) 2008.06.22
조선어 선생  (0) 2008.06.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