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밭

외통궤적 2008. 6. 26. 13:15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636.001216 꽃밭

자그마한 산이 멀지않은 곳에 있어서 그림 같다.

 

남쪽에 있는 운동장과 텃밭을 지나고 철길을 건너면 이번에는 텃논이 나오고 산은 이 텃논 위에 수석처럼 떠 있다.

 

이른 봄 교실에서 창밖을 내다보면 이 산이 온통 붉게 물든 꽃동산이 되어서 공부하는 우리를 불러 손짓하고 있다. 우리마음은 설레고 들떠서 선생님을 조른다. 산에 가자고.

 

산은 눈앞에 서서 햇살을 녹여 꽃밭에 담는다. 등 뒤에서 부는 바닷바람은 넓은 들을 핥아 냉이 향을 머금어서 창가에 쏟는다. 창 밖 화단 위 진달래가 꽃잎을 간지럽게 떨며 꽃술을 추기는데 꽃술은 고개 숙여 바람에 응답한다. 키 큰 진달래꽃 밑둥치를 감싼 돌 틈에 파란 새싹이 여린 손끝을 흔든다.

 

몰려나와 둘러선 또래들의 눈길이 한 곳으로 모아지지만 그들에게 보이는 것은 진달래꽃 외엔 아무것도 없다. 하나씩 물러서고 홀로, 엄마 같은 자연의 숨결을 들이키며 가슴에 듬뿍 채운다.

 

아늑하고 따스한 양지 바른 창가 꽃밭이 비단 요 깔린 잠자리가 된 듯, 환상에 이르는 자연의 신비 속으로 함몰한다.

 

봄의 전령이 이미 꽃밭을 지나갔고 앞산을 넘어서 북쪽으로 휘어져 달려갔다. 우리도 산으로 달려갔다.

 

무리 진 한패의 반 '동무'가 언덕배기 진달래꽃밭을 헤치며 부지런히 꽃잎을 따먹는다. 이미 엷게나마 입술에 푸른 물이 든 애들도 있다. 부드럽고 촉촉한 꽃잎은 봄을 익혀 우리들의 기가 되고 혼이 되려는지, 아무저항도 없이 목을 내밀어 순응한다.

 

옳거니 너는 그래서, 그 자리에 서서 그 가지에 피었고, 네 자태가 아름다웠느니라. 올해는 우리를 위해서 소나무 사이를 뚫은 햇빛을 받았고 눈 속에 머금은 물기를 빨아 올렸지 않았느냐.

 

모름지기, 다음해는 네 이웃이 우리에게 입술을 내밀어 반기리라. 그때 너는 올해를 얘기하며 따먹히는 이웃을 위해 손뼉을 치거라. 이것이 네가 있고 이웃이 있는 이곳, 우리와 힘께 사는 땅이요 하늘 이니라!

 

진달래꽃, 봄을 그렇게도 급하게 맞고 싶어서 움도 틔기 전에, 잎도 나기 전에 꽃부터 피우느냐. 긴 겨울동안 에이는 찬바람 어찌 피해 봉우리 맺고 키 넘은 눈 속을 어찌 이겨 꽃잎을 만들었느냐! 얼고 부러지고 마르고 꺾이건만 네 어찌 실 같은 긴 목을 부지하여 우리에게 기쁨과 희망과 생명의 뜻을 전하느냐!

 

말하리다.

"일찍 하늘의 별이 차서 빛날 때, 따스한 대지의 품으로 내 가느다란 몸과 팔다리의 물기를 내리고, 찬바람 불 때엔 가느다란 내 몸 바람사이 비껴가고 함박눈이 쌓이면 내 곁에 재우고 더불어 누워서 긴 잠을 잔다오. 눈 이불 걷어 가면, 키 큰 숲 속에서 나를 알리고자 먼저 꽃부터 피운다오. 숲이 우거지기 전에 나를 반기는 그대들을 부르려는 것이오. 내가 있는 것은, 그대들이 세는 세월을 알리며 세월을 가늠하는 봄을 알리고 그대들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하고 힘을 더하기 위함이요."

 

봄은 화전놀이와 함께 아지랑이 속으로 숨어서 간다.

 

기암절벽을 이루고 흐르는 물가의 반석바위에서 화전놀이가 펼쳐진다. 진달래가 봄을 가져왔대서 화전놀이, 꽃놀이를 하는 어른들의 봄기운은 이미 진달래꽃이 겨울을 이기고 피운 꽃잎으로 하여 충만 됐다.

 

진달래는 마른나무에서 내뿜는 봄이요 회초리 끝에서 솟는 힘의 꽃, 생명의 꽃이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목일  (0) 2008.06.26
위생검사  (0) 2008.06.26
산머루넝클  (0) 2008.06.25
방공호  (0) 2008.06.23
음률  (0) 2008.06.2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