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외통프리즘 2008. 7. 2. 09:07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가치

1779.010114 가치

한 아기가 자라면서 느끼는 정도를 생각해볼 때 우리는 경험적으로, 그 아기가 가까이에서 자주 접하는 사람을 부모나 가족으로 알아차리게 되는 것을 안다.

가령 미운 오리의 얘기와 같이 어느 정도로 크기까지는 오리 새끼는 닭을 제어미로 알 것이고 병아리도 제형제로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커가면서, 모습과 성정과 짓거리가 달라지면서 차츰 저를 알아차리게 될 것인데 이때의 충격은 어떻겠는지 당해보지 안 했으니 알 수는 없겠으나 짐작 은 간다.

 

사람도 철이 나서 제 어미와 제 아비를 알게 될 때, 그 어버이가 자기를 낳아준 부모가 아님을 알 때, 갈등과 혼란이 겹치면서 세상을 원망과 저주의 대상으로 삼기도 하고 고비를 넘겨서 이해와 용서의 용광로로 변화시키기도 할 것이다.

 

존경과 배신을 동시에 맛보는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된다.

 

우리가 맞은 해방은 우리나이엔 대단한 충격이며 가치의 혼돈이었으니 이는 마치 어린 오리새끼가 갑자기 제 모습에 눈뜨고 제 몰골에 정신 차리고 방황하는 꼴과, 제 어버이를 알아 번민하며 새 가치를 찾는 어린이와 흡사한 것이다.

 

반세기를 훨씬 넘긴 이제, 그 때의 혼란스럽던 우리 꼬마들의 머리를 이제 곱씹으며 우리가 사는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게 된다.

 

가치는 알고 이해하는데서 출발되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더러워 외면하더라도 구더기가 제 사는 곳에서 아무 불편 없이 일생을 산다는 것은 그 구더기로 보아서는 제가 헤엄치고 다니는 그곳이 절대적 가치가 부여된 곳임을 우리는 인정해야 한다.

 

또 노래 말에도 있듯이, 개똥벌레의 고향이 개똥밭이라면 그 개똥밭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그 벌레의 절대적 가치이다. 이는 그곳과 그 벌레가 불가분의 관계로, 그 생명의 원천이 바로 그 곳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곳이 사람에게는 더럽고 무가치하고 경원의 대상이 된다. 또 달리, 돼지 목에 진주목걸이?,

 

개의 발에 가죽구두?, 는 각각 그 동물에겐 무가치할뿐더러 오히려 속박이다.

 

흔한 골동품도 아는 이에게 가치가 있는 것이지 아무리 밟고 다니도록 흔해도 또 하늘의 별똥같이 귀해도 그들이 인정하지 않으면 그들에겐 무가치하다.

 

이렇게 볼 때에 우주만물은 동등한 가치와 동등한 존귀함인데, 또는 동등한 무가치이고 허무(虛無)인데 이를 보는 나라에 따라서, 계층에 따라서, 개인에 따라서, 달리 평가되고 달리 인정된다. 재미있다.

 

여기 내가 아무것이나 손에 넣고 이것이 이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것이라고, 이것이 없으면 살맛이 없노라고 애지중지한다면 그것은 필연 그 사람에겐 이 세상에서 둘도 없는 보물을 지니고 있는 셈이 된다.

 

결국 가치는 객관적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저렇게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은 인정하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그 가치의 절대성만을 고집 부려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면 혹자는 '네가 먼저 모든 것을 내놓고 다른 흔하고 흔한 한 가지 물건을 지니고 가치부여를 해서 살려무나.' 할 것이다.

 

못할 바 없다. 사람은 누구나 빈손으로 가기 때문이다.

 

시간을 늦추고 당기고 할 따름이지 매한가지, 이 세상의 것은 결국 내겐 무가치한 것이다. 어느 누구도 예외는 없다.

 

해방을 맞으면서 어쩔 줄 몰라 했던 나다. 미운 오리새끼 내가, 어미 닭을 쫓던 내가, 내 모습을 알아차리고 나대로의 몸짓을 해야 하는 충격이 컸다. /외통-



'외통프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문  (0) 2008.07.02
다수결  (0) 2008.07.02
역사이해  (0) 2008.07.01
글씨체  (0) 2008.06.30
시험1 광  (0) 2008.06.30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