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청

외통궤적 2008. 7. 7. 12:0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972.010322 민청

학교생활 적응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다. 하지만 정신을 바짝 차려야 했고  늘 깨어서 살펴야했다.

 

모든 학생은 이미 조직되어 있는 서클에 가입해야 했는데, 특히 그 곳에서 부지하려면 누구도 예외일 수 없는, 민청(믽주청년동맹)에 가입해야 했다. 그러나 나는 아직 나이가 차지 않아서, 한학급 올라 이 학년이 돼야 가입 할 수가 있다.

 

학생은 학교생활을 개인별로 할 수 없으니 일학년에서도 민청에 가입할 나이가 되어 적지 않은 학생이 가입하게 되어있음으로 나이가 차지 않은 우리또래도 일괄해서 가입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인즉, '예비 동맹원'으로 취급되는 것이다. 아마도 학년 단위로 통틀어서 처리하는가 보다.

 

 

오늘이 그 날이다. 회의장은 늘 공식화되어 있듯이, 우리또래의 생각은 미치지도 않는데, "옳소,옳소" 소리만 교실을 채워 들릴 뿐이다. 배석한 선생은 시험관 모양으로 줄지어 옆으로 나란히 앉아서, 이 회의가 마치 학업성적이라도

되는 양 등단하는 학생의 거동과 언변을 자세히 적고 있다.

 

우리 저학년들에게는 발언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을뿐더러 참관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거꾸로 앉아있는 모양을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일상의 학교 행사 같으면 앉은키가 작은 저학년부터 앞에 앉혀야 하련만 거꾸로 저학년이 뒤쪽에 앉아서 참관인 처럼 되고, 열성적으로 숙련되어가는 순서로 앞에서 뒤로 앉는다. 그러나 우리 반 학생도 나이가 많은 학생은 앞줄에 끼어든다. 해서 우리에겐 진행순서도 알 수 없고 말소리도 들을 수 없고 얼굴도 볼 수 없다. 다만, 유령의 회합 장에서 오로지 고함으로 찬성하고 박수로 채택하는 과정의 매듭에서만은 빠질 수 없다.

 

이것도 어물거리다가는 비판대위에 올려 세워질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고함칠 때 치고, 박수 칠 때 처야 한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다. '자아비판(自我批判)'의 회순에선 지도교사의 제지가 있을 때까지 끝도 없이 이어지며 열을 토해낸다. 모두 자기현시(顯示)행위다. 모르긴 해도 이 시간을 위해서 준비한 고학년학생이 부지기수 일거란 생각도 했다.

  
그들은 이 자리를 빌어서 사회에 진출 할 수 있는 초석을 닦아가야 한다는 것을 벌서부터 알고 있는 것 같은, 그런 인상을 받았다.
몇몇은 웅변으로서 자기의 존재를 과시하는 것 같았고, 몇몇의 자아비판은 길고 지루했지만 광적으로 토할 때도 있는가 하면 참회라도 하는듯한 인상조차 받았다.

 

분위기는 마치 학교를 떠메고 모스크바라도 갈 것같이 끓고 달았다. 시작된 회의는 그칠 줄 모르고, 휴식을 취한 뒤 다시 이어지더니 어두울 때까지 이어졌다. 이 회의는 학교행사가 아니니 선생님들은 평가할 수 있는 권한밖에 없다. 그래서 밥도 거르고 미친 듯이 달려도 제지하질 못한다.

 

어쩌면 '열성학생당원'에게 찍혀서 '군당'에 불려갈지도 모르는 학생들과 매 한가지로 이 시간만큼은 묵묵히, '지도'라는 이름으로 선생님 또한 점수 잃지 않으려고 몸을 사린다.

 

이 '판국'은 하고 싶은 학생이 주도한다. 학생은 등단하여 한마디씩 무언가를 발표함으로써 자기의 열도를 가지고 자리 매김 하기 바라고 있다. 높고 낮음은 여기에도 있는 법, 서서히 식어가기 시작하고 자아비판 할 사람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된다. 동병상련이랄까 피차가 배고픔을 참을 수 없을 때까지 가서야 회의는 깃발을 내리고 말았다.

 

가장 인상적인 상급생, '민청위원장'의 이름이 아직 생생히 기억된다. 극과 극을 내달은 형제의 오늘을 있게 한, 한 시절의 무상함을 느끼게 하는 ‘김 협동’의 형 ‘김선동’이었다.

 

그 형제는 양극이 팽팽한  이념의 끈을 붙들고 서로 안간힘을 다하여 바들거렸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호  (0) 2008.07.08
교사이전  (0) 2008.07.08
까불이  (0) 2008.07.07
오누이  (0) 2008.07.07
쌀자루  (0) 2008.07.0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