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호

외통궤적 2008. 7. 8. 16:47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978.010326 교통호

총석정 바위산 등허리의 남서(南西)등성에는 노송이 해풍을 피해서 남쪽으로 팔을 뻗어 고개를 돌리고 있다. 이 언덕이 급경사의 살찐 흙산을 이루면서 바다로 삐죽이 내밀며 튀어나와 바다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이루고 있다. 동쪽으로는 현무암 육각주를 빚어 세운 듯이 두르고, 억 년의 세월을 파도에 쓸려 흙 한줌 없는 바위병풍이 됐다. 그런가하면 반대의 남서쪽은 해풍과 파도의 영향을 벗어나서 바닷물 가까이까지 흙이 내려 붙어있다.

 

흙이 있는 곳엔 사람의 자취가 남는 것인지, 해안을 따라서 우리키만큼 깊고 긴 구덩이가 패어있다.

 

누구의 작품(?)인지는 몰라도 경승지(景勝地)에 지렁이 굴같이 파놓은 것을 '군사훈련'시간에 보게 되었다. 아직 일 학년 교사(校舍)가 ‘오릿마을’로 옮기기 전이었다. 배속된 군관은 현역중위다.

 

교관은 전술훈련시간에 간단한 이론교육을 끝내고 이곳, <총석정>의 남서향 언덕풀밭에 앉히고서 일장 설명이 있은 후 곧 교통호 속에 들어가서 각각의 기관포대진지 까지 이동하는 훈련을 시키고 있다.

 

'대동아전쟁'은 이미 끝났고 '해방' 된지가 삼 년이 넘었건만 '해방'된 조국에서 다시 주야간의 각종 군사훈련을 시키고 있다. 공부하러 온 학생에게 군사훈련을 시킨다? 체육시간외에 주당 몇 시간씩 배정하고 현역군관이 배속된 것을 수상히 생각은 했어도 더는 아무런 징후도 느낄 수 없는, 귀머거리 학생이었고 시골뜨기였다.

 

야간매복(埋伏)훈련은 낮에 할 수밖에 없었다. 목총을 들고 교통호 속을 누비고 난 후의 옷 꼬락서니는 그대로 농군이다. 배속군관이야 아랑곳없이 제시간만 때우면 그만이다. 우리는 다르다. 그러니 군관은 단체로 제재를 가하는 특유의 훈련방식으로 우리들을 꼼짝 못하게 장악하면서 훈련을 시킨다. 왜 이런 짓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가 없었고 이 교통호는 누가 파놓았는지도 알 수가 없다. 혹여 우리학생들이 판 것이라면 그들의 고생이 컷을 것이고 이 지역의 주민들이 팠다면 주민들을 동원하는 과정에서 무리도 따랐을 것 같은 추측도 해보았다.

 

느낌은, 여기까지 남쪽에서 바닷길로 처 들어온다는 상정(想定)하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어떤 긴박한 정세로 돌아가는 것 같은 예감마저 들었다. 현역군관과 교통호, 이것은 대치의 징후가 아니고서야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잠시, 내 눈이 해안선을 따라 남쪽 바다를 훑어 내려간다. 노랗게 익은 들녘이 푸른 바다와 구획되어 완만한 곡선을 그으며 하얗게 밀려드는 파도가 모래밭을 핥고 있다.

바람막이 소나무 밭이 실오리처럼 가늘게 끝없이 이어져서 하늘과 들판과 백사장과 산자락이 맞닿아서 한 점을 이룬다.

 

저곳에 내 고향 마을이 있을 것이고 우리 집이 있는 곳이리라. 불현듯 바닷가의 김장밭을 가꾸는 부모님 생각이 떠오른다.

 

신 벗고 바닷가 모래사장을 마냥 달려가고 싶다. 눈을 내려 내 모습을 본다. 까맣던 오지랖과 가랑이가 흙 범벅이 되어 있다.

 

 

이건 아닌데. 고향에서도 이런 흙칠은 얼마든지 하는데?! /외통 -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용열차  (0) 2008.07.08
훈련2 전투  (0) 2008.07.08
교사이전  (0) 2008.07.08
민청  (0) 2008.07.07
까불이  (0) 2008.07.0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