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2 전투

외통궤적 2008. 7. 8. 17:12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1979.010327 훈련2 전투

‘오릿말’ 본교근처의 새 교사로 이전한 뒤의 일이었다. 배속군관도 바뀐 이른 봄이다. 아지랑이가 손에 잡힐 듯, 풀벌레소리가 귀에 들릴 듯, 사월초순의 토요일 오후였다.

 

 

손때가 묻어서 반질거리는 목총을 저마다 어깨에 메고  실물보다 무거운 막달나무 투박한 모의 '방망이수류탄'을 두 개씩 허리춤에 차고 학교 문을 나섰다. 누구에게 배웠는지 언제 배웠는지 몰라도 나만 빼고 군가를 잘 도 부른다. ‘수류탄 덩이 붉은 대가리…’ 꼬리는 부연 흙먼지를 받아 마시면서도 곧잘 따라 부른다.

 

사월초순의 꽃샘바람은 넓은 황무지 벌판에도 어김없이 불어서 그나마 숨통을 틔운다. 아직은 쌀쌀한 바람이다.

 

 

삼십분쯤 행군해서 도착한곳이 야전훈련장이다. 언제 만들었는지 또 한 번 놀란다. 허허벌판 한가운데 바위와 언덕과 실개천이 얽혀서 훈련장으론 적지(適地)일성싶다. 아무런 표지도 구조물도 없는 천연그대로의 훈련장이다.

 

 

대오는 흩어지고 편한 곳에 앉아서 군관의 전투적 상황설명을 진지하게 듣는다. 모두들 영문을 모르는 이런 훈련에 어리둥절 한다. 어릴 때의 병정놀이를 생각해서 놀이삼아 한다면 또 몰라도, 현역군관이 지휘하는 이 자리이니 자못 진지하고 심각하다.

 

 

앞에 있는 적진지를 공격하는 훈련이다. 포탄과 탄망을 뚫고 전진하려면 포복도 해야 하고 지형지물의 이용도 있어야 하고 적기의 폭격을 피하기 위해서 재빠른 이동이 필수적이라면서 분대별로 조를 짜서 공격한다는 것이다.

 

군관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지휘하고 앞의 학생하나는 각종의 깃발로 이미 약속해놓은 적의 공격화력을 깃발로 표시하는 것이다. 상황 표시를 잘 보고 공격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공격하라는 교관으로부터의 명이 떨어진다. 이 명은 어김없이 실행해야 한다. 이 훈련은 학업성적에 들기 때문에 안할 수도 없다.

 

 

드디어 내가 속한 분대의 차례가 돼서 공격개시 명령을 받았다. 바위 뒤에 엎드려서 다음화력의 신호가 있을 때까지 잠시 머뭇거리고 있다.

 

봄볕을 받아서 파랗게 물들은 이름 모를 풀 삯이 송곳처럼 삐죽이 솟아 나와 키 재기를 한다. 어느새 파랗게 자란 다북쑥 옆엔 자주색 할미꽃이 고개 숙이고 있다. 바위는 아직 어름같이 차건만 따사로운 봄기운을 알아차린 푸성귀가 사람보다 먼저 생명을 노래하고 자연을 찬미한다.

 

 

전시도 아니다. 우리는 노략질도 아니요 도륙(屠戮)패도 아니면서 어찌하여 이런 짓을 하는 것인가, 작은 의문이 순식간에 스쳤다

.

 

다시 상황신호가 바뀌고 공격이 시작되었다. 적진에 가까이 갔을 때에 수류탄 투척거리가 되면 던지는 것이다. 이미 교관은 그 요령을 자세히 설명했고 이를 관찰하는 판이다. 우리분대가 이미 적의 참호가까이 다가가서 수류탄을 까서 던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서도 갑자기 교관이 참호 속을 드려다 보는 것이다.

 

교관의 판단은 앞선 분대가 공격을 완료하고 모의 수류탄을 수거해서 참호에서 다 나왔는지를 확인하지 않고 상황변화를 기수에게 전달한 것을 뒤늦게 알아 차렸는가보다.

 

참호 속에는 아무도 없었지만 이미 내 손을 떠난 수류탄이 고개 숙이고 있는 교관을 피해갈 수 있는 길은 없었다. 내가 던진 수류탄은 참호 속을 들여다보고 있는 군관의 머리 정수리에 떨어졌고 둔탁한소리가 났다. 우리를 지켜보던, 이미 끝난 학생들이 우르르 몰려가서 붙들고 확인하느라 법석이다.

 

나도 따라 뛰어갔다. 그러나 교관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듯이 담담히 다시 제자리로 돌리고 훈련을 재개시켰다. 그런데, 모자 옆에서 선혈이 얼굴위로 흐르질 않는가. 학생들은 응급조치를 한다면서 한곳으로 데려가고 손수건을 대고 지혈을 하느라 정신없이 뛰었다. 내 수류탄이다. 내가 던진 수류탄에 맞아서, 그 무거운 박달나무에 맞아서, 머리를 깼으니 어떻게 보면 대단한 앙심을 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오해를 하려면 할 수 있는 것이란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마음이 편하질 않고, 그 날의 훈련을 마치고 돌아올 때까지 교관의 눈치만을 살폈다.

 

 

며칠이 지나고 다음훈련 때까지 마음을 놓을 수 없었다. 그러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 일은 나를 무척 당황하게 했다. 어째서 그 많은 학생은 아무 일 없이 마쳤는데 내 수류탄만이 교관의 머리를 명중시켰을까. 적중률이 높아서일까? 아니면 순발력이 낮아서일까?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의문은 세월이 반세기를 지난 지금까지 풀리질 않는다.

 

이런 것을 풀어내는 무슨 주술(독상술?讀狀術)이라도 생겨 알아봤으면 속 시원하겠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  (0) 2008.07.08
군용열차  (0) 2008.07.08
교통호  (0) 2008.07.08
교사이전  (0) 2008.07.08
민청  (0) 2008.07.0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