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외통궤적 2008. 7. 8. 18:02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184.010331 전쟁

끊임없는 남북의 대치가 여러 차례의 작은 충돌로 이어지고 있음을 들어 왔다. 특히 개성의 ‘송학산’에서 있다는 소문은 멀리 동쪽 시골마을에 있는 내 귀까지 들여오고 있었다.

 

이 무렵 남쪽을 성토하는 구호가 ‘인민학교’ 학생들의 입을 빌려서 ‘인민’을 선동하고, 이 구호는 붉은색 현수막으로 되어서 관공서의 건물마다 드리우고 있었다.

 

 

학교의 일상교과시간은 전쟁이야기로 어수선해지고 교내 ‘민주청년동맹’은 즉각 위원회를 소집하였는지 간부들의 움직임이 부산해졌다.

 

거리는 '해방'의 날 8.15를 방불케 들끓고 있었다. 그 날은 온통 추측만이 난무하는 하루였다.

 

 

첫날의 ‘민청’회의는 아침 일찍부터 있었다. 열성의 도를 실측하는 좋은 기회가 왔다는 듯이 간부 몇 명이 즉석에서 지원 입대할 것을 동의했다. 불을 뿜는 듯, 토론의 주제는 ‘남조선 해방을 위해서, 괴뢰도당을 몰아내자’는 것이고 이 ‘조국해방 전선’에 ‘유물사관과 변증법으로 무장한 우리 맹원’들이 선두에서지 않으면 누가 서겠느냐며, 저마다 두 팔을 걷어붙이고 단상으로 뛰어올라가 불을 댕긴다.

 

이에 앞서서 갓 대학을 졸업한 젊은 선생님 몇 분이 선도하여 지원했으므로 학생 ‘맹원’들은 팔짱끼고만 있을 수가 없게 됐다. 이렇게 ‘남조선’ 성토의 토론은 몇 시간씩 이어지다 끝내는 학생들의 자원입대의 결의까지를 이끌어갔다. ‘남조선 괴뢰 도당의’ 타도를 반복해서 외치고 지원하는 선생님과 학생들이 그 자리에서 ‘군사 동원 부’로 몰려가고서야 폐회되었다. 이미 어둠이 깔리고 있었다.

 

 

늘 하던대로 고모네 집으로 돌아왔지만 내 가슴은 설레기 시작했다. 그들 지원 ‘맹원(盟員)’은 어떻게 되었을까. 나는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적이 착잡하고 침울했다.

 

 

고종사촌누나와 나눈 말 몇 마디가 번개처럼 스치며 머리가 혼란해졌다. 나의 현실적 물음에 누나는 언제나 내 의문을 풀어주려고 노력하는 빛이 뚜렷이 들어나곤 했던 그 물음, 해방 후부터 어찌하여 많은 사람들이 남부여대하여 남으로 내려가는 것인가? 다.

 

‘그들이 가는 남쪽이 여기 북보다는 살기가 더 좋은’곳이 아닌가? 누구도 삼십팔도선 이남으로 내려갔고 아무 네 집도 식구들대로 배를 타고 '이남'으로 내려갔다는데? 어떻게 된 것이냐고 천연덕스럽게 물으면 누나의 대담은 단호했다. 아무리 그래도 ‘없는 사람이 더 많지 있는 사람이 더 많겠느냐?’ 는 것이었다.

 

곧, 전체 ‘인민’의 절대다수가 못사는 곳, 그 사람들을 위하는 곳(나라)이 바로 네가 가야 할 곳이 아닌가, 라는 한마디로 모든 것을 마무리하고 얘기는 더 이상 진전되질 않던, 그런 토론을 생각하며 갈피를 잡을 수 없는 흥분이 계속됐다.

 

말하자면 '이남'에도 '없는사람'이 더 많으니까 우리가 '해방전쟁'을 치르는데 더없이 커다란 방패일수밖에 없는 절대다수의 사람들이라는 것을 은연중 내게 알려주고 그 절대다수의 '없는사람'들을 위하는 곳이 바로 ‘우리’라는 것이다.

 

이 말에는 백 마디의 웅변이 필요 없는, 평범한 한 처녀의 직관적 세태통달의 짧은 한 마디였다. 이로써 내게는 누나가 이미 전쟁을 예측한 것 같이 느껴지기도 했다. 나는 곰곰이 생각해본다. 군사훈련, 교통호, 군용열차, 이 모든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밤은 아무 일도 없는 듯이 제 세상을 만난 개구리의 울음소리와 수 없이 많은 하늘의 별들을 싸안고 깊어만 갔다.

 

여느 때와 달리 집집의 등불이 꺼지지 않고 그림자가 끊임없이 얼른거렸다. 매일 수업은 하는둥 마는둥 어수선했다. 아침마다 어제의 지원'맹원'이 무사히(?)군에 입대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는게 숨은 관심거리였다.

 

우리들 일 학년생은 이직은 느긋하다. 하지만 앞으로의 일은 장담을 할 수가 없다. 오늘도 '민청'회의에서도 몇 십명이 지원입대 했다. 그들은 나이 많은 '맹원'이었다. 우리반의 빈 책상은 아직 없다. 그러나 고학년은 빈 책상이 부지기수라는 소식도 들린다.

 

이렇게 몇몇은 소위‘구국’의 열정이 중천 했다. /외통 -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문  (0) 2008.07.08
지원  (0) 2008.07.08
군용열차  (0) 2008.07.08
훈련2 전투  (0) 2008.07.08
교통호  (0) 2008.07.0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