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흥

외통궤적 2008. 7. 12. 20:44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306.010428 서흥

밤새도록 걸었다. 무의식에서나마 생존 본능이 강하게 작용했던지 허약한 신체조건에도 밤에 산을 넘는 것쯤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사리원’을 거쳐서 가면 평지로 갈 텐데 굳이 험악한 산길로 택한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었으리라. 상당한 거리를 단축하도록 이미 도상(圖上)으로 정했고 아침급식 지점까지 이끌고 가야 했기 때문일 것이다.

 

 

한밤중을 산으로만 걸으니 날이 새도록 걸어서 제자리에 올 수도 있을 것 같은, 쓸데없는 생각을 해본다. 설혹 그렇다고 치더라도 훈련의 목적으로 호도(糊塗) 한다면 그만인 것을. 부질없는 생각이다.

 

 

아는 체하는 친구가 나타나서 인솔 장교에게 물으면 그들도 내일새벽까지 닿아야 할 곳까지만 알뿐이라는, 그들도 하루살이 군관이다. 이들 군관은 한 달간 우리와 같은 기간에 별도로 훈련받은 학교선배들이다. 평양 제일 중학교 교정에서부터 분리 인솔해 간 스무 살 이상짜리 학생들인 것이다.

 

그러니까 나이가 별을 달아준 꼴이다. 마땅하리라. 소년에게 군관으로서의 지휘책임을 맡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재원이 부족하여 비린내 나는 소년을 신체 조건하고는 아무 상관없이 싹 쓸어서 몰고 가는 판국인데 따질 일은 쌀눈 겨만큼도 없는 노릇이다.

 

아니다. 지금 우리는 맨손으로 전쟁터에 나가는 피 끓는 ‘역군의 용사’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학업을 포기하고 부모를 설득했으며 고향을 등지고 ‘조국전선’에 ‘일로 매진’하고 있는 ‘해방군’이다. 이렇게 생각해야 마땅한 것이거늘 어림도 없는 어린애 같은 생각을 하다니, 이미 집을 떠난 순간부터 너는 어떤 형태로든 ‘조국의 해방’을 위해서 산화(散華)해야 한다는 각오가 되어 있질 않느냐?

 

자문자담을 수없이 되풀이하면서 돌에 채이고 나무뿌리에 걸려 넘어지면서도 오뚝이같이 일어나 걸었다. 뜬눈으로 미명(未明)을 맞는 때, 어느 한길 옆의 넓은 개울가 언저리에서 행군이 멈추어졌고 개울을 건너서 야산으로 올라가도록 내몰렸다. 벌써 비행기소리가 귀청을 찌르고 지나간다.

 

갖나온 인솔 군관들, 아니 상급생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권총을 신호탄으로 하여서 개울물을 건너도록 독려(督勵)했다. 건너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일행하급생을 내 몰았다. 물은 정강이를 넘었다.

 

성에 차지 않는 행동에 초조해진 그들은 권총을 마구 쏘아대면서 개울물을 건너도록 재촉했다. 총소리는 요란하게 골짝을 울려댄다. 결국 물에 빠져서 건너편 산으로 올라가는데, 마치 은어몰이에서 마지막물막이 돌담에 몰렸을 때의 은어가 자개돌담을 튀어 넘어서 올라가듯이, 모두들 퍼덕거리며 산으로 몰려올라 갔다.

 

그제야 총소리는 그쳤지만 이번에는 비행기의 공습을 받기 시작한다. 굉음(轟音)과 함께 나는 기관총소리는 공포의 벼락이다. 하늘을 향해서 총 한 방울 쏘지 못하는 썩은 군대인지, 한 알의 총알리라도 ‘인민’의 피와 땀이니 아껴서 안 쏘는지, 답답하고 무력감마저 든다.

 

 

아랫도리와 신발은 흠뻑 젖었으나 말린다는 생각은 할 수가 없다. 우선 밥을 먹고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 그 다음 행동을 알 수 없다. 그렇다고 움직이면 비행기에 노출될 터이니 죽은 듯이 엎드려 있거나 앉아있거나 아니면 누워서 자거나 해야 하는 것인데, 이 짓을 해가 질 때까지 해야 한다.

 

 

올빼미다. 잠을 자야 오늘밤을 새워 걸을 텐데, 요놈의 밥 때는 왜 그렇게도 잦은지 모르겠다. 밥 먹으랴 공습 피하랴, 긴 여름 낮인데도 제대로 눈 붙이지 못한다. 어설프게 지내면서 군대라는 것이 이런 것인지 의문의 파도가 또 밀려오고 있다.

 

 

하룻밤에 산길을 백 이 십리나 걸으면서 ‘신동’을 지나고 ‘송월’을 거쳐서 ‘서흥’에 와있었다. 고향집은 점점 더 멀어져 간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0) 2008.07.13
개성  (0) 2008.07.13
비상식량  (0) 2008.07.12
실탄세발  (0) 2008.07.11
목욕1  (0) 2008.07.1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