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곳

외통궤적 2008. 7. 16. 10:28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420.010709 안전한 곳

동쪽하늘이 밝아오지만 희망의 빛은 우리에게 다가오질 않았다. 곧 우리의 여명은 하늘에 떠밀리어 힘없이 증발해 버렸다. 아니다. 땅속으로 잦아들었다.

 

날이 밝기 전에 무엇이든 결단을 내야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전위부대와 지휘부는 이미 괴멸되어서 나름의 각개행동에 들어갔다. 내가 되돌아와서 우리의 중이적삼 부대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일제히 일어서서 다음 내 입에서 흘러나올 소리에 희망을 거는 듯 했다. 허나 내 말은 그들의 기대를 무산시키고 피를 역류시켰다. 이미 내가 겪은 바대로다.

 

“여러분, 여러분은 지금 훈련을 받으러 ‘안전한곳’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곳으로 가는 길은 이미 적들에 의해서 차단되고 우리는 포위됐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에게 별도의 의사를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일러둡니다. 이 시간 이후 여러분은 자유로이 행동하여서 우리가 가야할 곳, 북으로 가야하는 것입니다.”

 

내가 말하지만 나조차 황당하다. 포위됐다면서 어떻게 북으로 가라는 것인지 무슨 수로 뚫는다는 건지 도무지 허황하기만 하다. 다른 할 말을 찾지 못하여 어정쩡하게 말은 해놓고도 약간의 토를 달지 않으면 내가 조금 전에 느낀 그런 상사의 무책임한 명령에 상했던 마음의 일말을 이 바지저고리들도 느끼게 될 것 같았다. 해서, ‘여러분 중 나를 따라 갈 사람은 나를 따라와도 좋소.’

 

이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양심의 선언으로 생각하고 거침없이 외쳤다. 그리고 ‘여러분에게 행운이 있기를 빕니다.’ 면서 바랑에서 돈을 꺼내어 두 다발씩 건네주었다. 그들 또한 평생 보지 못한 돈뭉치인지 그저 황송해 할 따름이다.

 

이 행동은 무척 당돌하고도 돌출된 행동이었다. 그것은 돈에 대해서만은 아무런 명령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상황을 독자적으로 판단해야하는 위치의 내가 여기서 주저할 이유는 하나도 없다. 모든 것은 뒤에 판명되리라는 기대가 나를 용감한 행동으로 끌어들였다. 바랑은 홀쭉해졌다.

 

돈을 받아든 중이적삼들은 하나둘씩 흩어져서 제 갈 길을 가고 있었다. 그들은 집에 돌아가서 무슨 말을 할까? 그들은 실망하거나 절망을 할까? 아니면 반겨서 길길이 뛰어 춤을 출까?

 

오늘 이 한 토막의 때와 때 사이를 이으며 살아있는 모든 사람은 누구나 희비가 엇갈려서 다를 것이다. 이것이 진리이며 상호 보완의 절대적 가치이다. 나도 어느 한편으로 기울지 않으면 이 한 순간을 잇는 살아있는 인간의 축에 끼질 못할 것이다.

 

자, 이제 나는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적을 향해서 총 한방 쏘아보지 못하고 그대로 잡혀서 죽을 순 없다. 만약 총이 있다면 죽어서도 후회 없을 용맹을 떨쳐 세상을 마감하고 싶은 충동도 일었다. 나뿐이 아닐 것이다. 그렇지만 같은 입장의 많은 또래는 이제 각자의 의향을 개진하고 있을뿐 묘책은 없다.


같은 병을 앓고 있으면서 서로의 아픔을 달래야하는, 동병상련의 처지가 되어서 잠시 머뭇거리고 있다.
그러면서 주저하지 않고 고향으로 달려가는 바지적삼무리의 발걸음을 부러운 듯이 바라보고 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우리의 숙명은 누구의 탓인지를 따질 겨를이 없이 날은 점점 밝아온다.

 

 

대밭에 엉겨 붙은 초가에선 아침 연기를 대밭 속에 피워 내고 있다. 평화의 마을 한쪽 구석에서 존귀한 생명이 그 명멸을 점 칠 수 없어서 망연자실, 동쪽하늘을 바라보며 지그시 눈을 감는다.

 

여기는 고향으로부터 천리를 두고 있는 무연(無緣)의 적지가 아닌가. 이제 내가 살아남아서 갈수 있다면 먼저 해야 할 짓, 아버지와 어머니께 사죄하는 순서이다. 그러나 이것도 살았어야 할 수 있다. 내겐 생존의 목적 외엔 아무것도 없다. 해서 모든 수단을 삶,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다할 뿐이다.

 

어제가 추석, 오늘은 못다 한 성묘를 차근히 챙겨 들리거나 친척끼리 행사를 치르려 왕래가 잦은 날이지만 장터같이 들끓는 길바닥에 토착의 그림자가 얼른거릴 경황이 없다. 추석은 이 땅위의 것이 아니라 하늘을 나는 모든 '날것'들의 것이 되어버렸다.

 

비행기 굉음이 하늘을 가득 채워서 지상의 모든 것을 위압하고 있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유  (0) 2008.07.16
변장  (0) 2008.07.16
차단된 퇴로  (0) 2008.07.16
화폐수송  (0) 2008.07.15
이탈자  (0) 2008.07.1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