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격체

외통궤적 2008. 7. 17. 17:09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425.010716 결격체

당장 죽느냐, 숨을 한 번 더 쉬고 죽느냐, 시시각각으로 내 의구심이 커지더니 한 발자국 한발자국 내 딛는 걸음에 출렁이든 만상이 그대로 뿌옇게 흐려졌다. 눈에 보이는 풀 한 포기, 나뭇잎 하나가 따로따로 의미를 갖고 가까이 다가와 작별의 손을 흔들고 있다. 모든 것이 일순에 지나가는 것, 보이는 모든 것이 축소되어 점점 작아지고 드디어 한 점으로 되드니 그 속에 내가 빨려들어 가서 나 또한 한 점으로 용해되어 함께 사라지는, 죽음의 순간을 체험하고 있다. 그것은 죽음보다 참기 어려운 끈질긴 생의 애착인 것이다.

 

 

흑인병사들은 멈추어선 군용트럭 뒤에 서서 우리를 향해 흰 이빨을 드러내어 무어라 지껄이더니 우리의 진행을 총으로 가로막으며 앞사람부터 그 자리에 세운다. 순간, 이 자리가 죽는 자리라고 생각하며 눈을 감는다. 나는 죽는다. 또 일순에 지난 세월이 스친다. 아버지의 하얀 이가 드러났다.

 

 

눈을 떴다. 서있는 트럭 위에는 흰 중의적삼으로 위장한 ‘인민군’이 태반이다. 나머지는 전투복을 그대로 입은 ‘인민군’이다. 이들도 우리와 같이 모두 손을 머리 위에 얹고 쪼그려 앉아 고개 숙여 바닥을 내려다보고 있다.

 

트럭 위에도 두 명의 흑인병사가 앞뒤에서 총을 아래로 드리우고 쪼그리고 앉아 있는 비무장 핫바지 무리에다 겨누고 잠시도 눈을 떼지 않고 있다.

 

 

길바닥에 있는 우리는 손을 뒤로하여 포승으로 결박당하고도 두 사람을 한 줄로 고기 두름 엮듯이 엮이고 말았다. 그러고서 트럭 앞에 다가가게 했다. 이것은 우리의 최후를 암시하게 하는 징후였다.

 

눈을 감고 겸허하게 최후를 맞으려 한 내게, 또 딱딱한 쇠붙이의 돌출부가 옆구리를 자극했다. 트럭에 오르라는 시늉을 하는 것 같다. 그러나 결박당했으니 손을 쓸 수가 없다.

 

트럭 뒤에 드리운 적재함 개폐문의 발 디딤 고리에 겨우 한쪽 발을 올려놓았다. 아무리 힘을 쓰려 해도 힘이 쓰이질 안아서 한쪽 발을 올려놓고 그대로 서 있으려니, 이를 지켜보던 거구의 흑인병사가 총을 다른 흑인병사에게 맡기고 나와 함께 묶인 둘의 허리띠를 움켜쥐고는 번쩍 들어서 트럭 위에 올려 실었다.

 

둘은 비틀거리며 짐짝처럼 처박혔다. 몸을 추스르고 앉기가 무섭게 총부리가 내 머리 위에 닿았다. '!@#$%^&*?'. 무슨 소린지 알 수 없다. 내리누르는 총부리에 목 관절뼈가 나긋이 접혀져서 얼굴이 바닥을 향했다.

 

한동안 압박이 계속 됐다. 그제야  바닥을 보라는 것으로 알아차리고 더 숙였다. 총부리가 슬며시 머리에서 떨어져 올라갔는지, 자극이 없다. 이래서 숨통은 이 순간에도 끊이지 않았다. 죽음으로 가는 한 관문을 통과한 우리는 새로운 죽음의 구덩이를 찾아가는 저승길에 오른 것이다.

 

손과 발, 입과 눈, 귀와 코, 모든 운동기능과 감각기능이 없어야할 것, 죽으러 가는 행로의 길섶에 둘 것들이다. 이미 우리는 이 기능을 상실한 상태로 숨만 쉬는 살아있는 주검이다.

 

 

해는 지고 하늘과 땅을 뒤흔드는 요란은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 틈을 비집고 트럭은 움직인다. 거꾸로 내려가는 것 같은데, 방향을 알 길이 없다. 뚫린 귀로 들려오는 쇠뭉치굉음이 우리가 가려는 반대 방향으로 만 움직이는 것만을 소리로 가늠할 뿐이다.

 

 

먼지를 하얗게 뒤집어쓰며 한참을 갔다. 죽음의 길이 이렇게 험한지, 숨 막히는 시간 시간의 연속이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인  (0) 2008.07.17
형무소  (0) 2008.07.17
매복자  (0) 2008.07.17
신뢰  (0) 2008.07.17
여유  (0) 2008.07.1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