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궤적 2008. 7. 22. 20:45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647.011012 짝

만상은 짝지어 존재하여 짝이 가까이서 마주보고 있기도 하고 짝 한쪽에 숨어서 모르게 있기도 하며 전혀 우리가 알아차릴 수 없도록 아주 멀리 떨어져서 있기도 한데,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고 있음은 우리가 알 수 없는 깊은 이유가 있어서 일 것이다.

 

신비롭기 그지없는 짝, 음양의 이치를 통달한 이가 있을성싶기도 하지만 아직 나는 미치지 못하고, 막연히나마 경외할 이 현상에 탄복할 따름이다.

 

미물인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해서 우리의 의식으론 헤아릴 수 없는 무한의 크기인 우주에 이르기까지 정확히 짝지어 하나가되고 이룬 하나가 다시 다른 것과 짝지어 이룩되는 생성의 원리를 이해한다는 것은 모름지기 내 오만의 탓으로 돌려도 할 말은 없을성싶다.

 

 

생각해본다. 설혹 우리가 간파하는 하나의 독립된 어떤 개체가 짝을 이루지 않았더라도 필시 우리가 아직 알아내지 못한 무엇이 내재되어 짝의 구실을 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가득하다.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사유의 시발이 높낮이의 파장과 장단의 간단(間斷)으로 이룩되었다는 것을 또한 미련하게 고집하고 싶은 대목에서 포기할 수 없는 끈질긴 생각의 끈이 되어서 그렇다.

 

 

더러는 말하리라. 인체의 요철(凹凸)부분의 짝이 어디 있느냐고 할지 몰라도 내 생각으론 보완(補完)과 입출(入出)과 균형(均衡)적 갖가지 유형의 조건을 생각해서 나름의 짝이 생성창조 되었을 것이라 여겨진다. 더 나아가 이런 것도 수렴할 수 없는 특출한 홀 것이 있다면 그것은 필시 바깥의 다른 한 사람에서 그의 짝을 찾아야할 것이란 생각으로 가득하다. 이것이 사랑의 외형적 표시요 증거다. 그래서 우리는 생존할 수 있는 틀을 갖추고 있다.

 

이런 존재 본연을 비끼려면 밀려드는 외부의 충격을 막아낼 수도 없으려니와 더욱 우글거리는 인간 군상 속에서의 고독의 성을 허물기란 당치않은 바람이다.

 

배 속의 짝은 어머니일 테고, 세상밖에 나와서는 형제자매간의 짝, 학교친구의 짝, 성을 알았을 때는 이성, 사회에 진출하면 나름의 가까운 짝을 만들어서 살아간다. 아무리 지위가 높고 호탕한 사람이라도 그의 내면에 그와 함께 자리하고 있는 사회적 짝은 단 한사람뿐임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끼리끼리란 말의 깊은 뜻을 씹어본다면 이 단 한사람의 짝을 시발로 옆으로 아래로 위로 퍼져서 하나의 집단을 만들어 가는 것임에 다름 아니다.

 

 

나 또한 예외일 수가 없다. 비슷한 모습의 사람은 서로가 다른 사람보다 한번이라도 더 쳐다보게 되고 마음도 쓰게 되면서 기회 있을 때마다 이웃하게 되고 피차 마음을 열어서 결국은 단짝이 되어 보람을 더하고 안온해 진다.

 

그동안에 이웃해서 있던 짝은 대단위의 이동 때마다 헤어지지 않으려고 온갖 꾀를 내 보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수용소 문밖을 나갈 때마다, 이동할 때마다 다섯줄을 세워서 가로로 떼기도 하고 세로로 가르기도 한다. 또, 한번 이동할 때마다 몇 번씩 줄서기를 하는데 그때마다 손을 잡고 움직여 봐도 세로로 떼느냐 가로로 떼느냐를 점칠 수도 없어 당해낼 수 없는 노릇이다.

 

아무리 굳은 약속으로 손 붙잡고 몸부림 처도 결국엔 있던 수용소의 정문을 나설 때까지만 지켜지는, 깨지는 약속이다. 그래서 다음 수용소에서는 또 새로운 짝을 만들어야한다. 아니, 피차의 필요에 의 해서 이룩되는 것이다.

 

지금 나는 '평안남도 화순'친구와 짝이 되어있다. 그와 된 말 안된 말을 지껄이다보면 금방금방 때가 오고 날이 간다. 그의 이름은 ‘이 순병’ 나보다 몇 달 늦어서 한 살 아래인 턱이지만 행적은 비슷해서 말도 통하고 의기투합하여 내기도 스스럼없고 말싸움도 며칠씩 끌고 가는 고집 또한 갖춘, 작은 고추 같은 꼬마다.

 

늘 나를 시골뜨기로 놀리고 나는 그를 땅콩으로 놀린다. 그러면 팔씨름을 하자 하다가 그것도 지면 씨름을 하자 하다가 그도 안 되면 이번에는 장기판을 들고 와서 장기를 두잔다.

 

그런데 두어보지 않은 장기를 내가 이길 재주가 없어서 한동안 시달리기도 했다. 그에게 며칠간 좋은 기분을 안겨주었지만 차츰 백중의 싸움이 벌어지고 드디어 거꾸로 짝이 지는 때가 많아서 안절부절 하다가 이기면 쾌재를 부르고 천막의 천장을 주먹으로 힘껏 올려치면 온 집(?)안이 풀럭거리고 천막 안의 동료포로들은 무슨 변고라도 있지 않나 하여 우리 쪽에 고개를 돌린다.

 

이번엔 내가 다시 두기를 원해서 이기면 또 두고, 내가 질 판세가 되면 몇 마리의 말을 그대로 둔 채 시간을 끈다. 생각을 한다는데 대해서야 그도 할 말이 없다. 그는 또 일어섰다 앉았다하지만 내 작전인지라 나는 아랑곳하지 않고 느긋하게 이번에는 용변핑계로 다녀온다.


?장기 말은 그대로 있다.
그럼 얼마간은 또 참고 있다가 궁둥이를 들썩이며 나를 쳐다보지만 나는 열심히 장기판을 들여다보는 척하지만 실은 그의 얼굴을 흘겨보고 내 나름으로 즐기고 있다.

 

참다못한 ‘순병’이는 화를 내며 만장의 동료들에게 호소한다. 장기를 ‘두지 않으면 진 것 아니요!?’ ‘장기는 궁 안에 들어가서 나라임금을 잡아와야 이기는 것이오!’ 수염이 하얗지만 포로로 된, 아닌 포로영감님이 수염을 쓰다듬으며 건넨 말씀에 ‘순병’이의 얼굴은 일그러진다.

 

순간 장기판이 내 동댕이쳐졌다. ‘장기판은 엎는 사람이 지는 거요!’ 포로 아닌 할아버지 포로가 고함쳤다. ‘순병‘이는 천막 문을 펼치고 나갔다. 한참 뒤 다시 들어 온 ‘순병’이는 ‘그래 내가졌다. 끈기 한번 끈질기다.’ 다시 우리는 어깨를 얼싸 않고 모포 깔린 흙바닥을 딩굴었다.

 

아침 내내 골똘히 생각하던 내 머리에 장기판을 그렸다. 모두가 둘씩 짝지어있고 양쪽 졸개 하나와 임금들만 짝이 없는데, 판 위의 임금은 둘이니 짝되고, 짝 못 진 졸개하나도 건너편의 졸과 짝을 지으면 장기판은 신통하게도 그 속에서 짝을 이룬 하나의 놀이판, 하나의 사회가 되어있다.

 

시간은 혼자 갉아내는 것보다 둘이 밀어내는 것이 보다 빨리, 그리고 멀리 떠밀어 내치는 것 같아서 이 또한 짝이 있어야하는 이치인 것 같아, 이를 알게 된 오늘이 지루한 포로생활에서나마 살 이유인 듯, 그나마 위로된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깃발  (0) 2008.07.23
보상  (0) 2008.07.22
피난민  (0) 2008.07.22
장터  (0) 2008.07.22
오락  (0) 2008.07.2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