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외통궤적 2008. 7. 22. 22:08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648.011012 보상

집에 가리라는 생각은 이미 접었다. 긴 날을 어떻게 때워 넘길까 하여 갖가지 방법으로 비벼대는 포로들의 일상으로 나도 자리 잡아 간다.

 

나는 우울할 때마다 양지바른 곳에 나가 북녘 먼 하늘을 바라보는 버릇이 있어 오늘도 생각 없이 그 햇살 바른 구석에 간다. 언제나 네 방위의 하늘 중 색다르게 보이는 북쪽 하늘을 바라본다. 하루 종일 동 서 남의 삼방은 변화무쌍한데 북쪽 하늘만 내 눈이 빨려 들듯 새파랗다.

 

마음의 색이 하늘에 칠해지는 것일까?   아니면 수용소에 둘러진 산야가 누렇게 떠서 삼 방 하늘에 비쳐 부옇고 북쪽의 손바닥 쪽빛바다가 노해서 하늘에 닿아 새파랄까?  아니면 산야가 빛을 녹여 하늘에 올려서 삼방은 연하고, ‘보이는 곳’ 저 북쪽바다가 빛을 삼켜 하늘에 토해 북녘 하늘만이 새파랄까?

 

마음속에 멀어져 가던 고향 산하가 북녘 하늘 끝에 까만 한 오리 실처럼 바다 위에 떠있다. 환상이다. 아니다. 갈망에 대한 응분의 보상이다. 나는 사람의 사고와 행동의 필연적 보상을 생각한다.

 

사고영역에서의 보상은 좋든 나쁘든 넓든 좁든 생각하는 만큼의 깊이를 얻을 수 있고 물리적 반응을 일으켜서 얻든지 잃음으로써 보상(報償)을 받는다. 신체적 영역에서의 보상은 신체가 가한 자기를 위한 활동과 남에게 끼친 행동으로 양분될 수 있겠다. 자기를 위한 물리적 역동으론 자기에게 해(害)가되는, 아니면 이(利)가 되는 보상이 있겠다. 역시 남을 위한 물리적 역동에도 자기에게 이가 되는 보상이 있는가하면 해가 되는 보상이 있을 것이다. 이름 하여 급부(給付)가 될 것이다.

 

나는 지금 이로운 보상인지 잠시는 해롭지만 장차(將次)에 이로울 것인지 알지 못하지만 포로가 되기 전까지 내가 외부에 가한 물리적 힘, 신체적 움직임에 대하여 어떤 유의 보상을 받고 있음에 틀림없다.


철조망을 그 대상으로 하여 생각한다면 그나마 퍽 바람직한 것이겠지만 그 것은 너무 거창하다.
눈을 돌려, 축소하여, 일을 하러나가서 얻는 누룽지를 생각한다면 지극히 한심한 일이다. 나는 무상으로 일을 했으면 했지 알량한 누룽지로 보상받지 않으련다. 그러니 보상의 원리를 따지자면 결과를 예측하여 행동하는 지혜가 필요할 듯하다. 그러나 이 또한 내 편견일 수 있다. 그것은 작업 나간 사람의 신체적 공여에 대해 다른 사람의 신체적 보상이 따를 수 있는 개연성도 있기 때문이다.

포로가 되기 전의 전력(戰歷)이 보상된다면 아마도 나는 이로운 쪽의 배상(賠償)이 있을 것이다. 나는 도매금으로 넘어가는데 덤으로 얹힌 생선에 진배없기 때문이다. 아이가 멋도 모르고 하라는 심부름을 착하게 했을 때 돌아오는 보상은 칭찬이다. 헌데 도중에 엉뚱한 짓을 함으로써 그 심부름을 제대로 다하지 못했다면 그 아이는 매 맞는 보상이 기다릴 것이다.

나는 이 매 맞는 보상이 싫다. 그러나 심부름을 시킨 어른이 도둑질을 시켰다면, 그 것이 도둑질임을 알았을 때 그에 따른 적절한 몸가짐을 가졌다면, 아마도 그에게는 다른 이가 충분한 칭찬과 함께 적절한 보상도 줄 것이다. 나는 이 심부름이 옳은 것이냐 그른 것이냐를 따지느라 겨울철의 냉기 진 천막 속의 하루를 거뜬히 갈아 없앴다.

 

인생은 작용과 반작용 즉 저지르는 일과 보상받는, 연속적 시간 때움에 다름 아니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투  (0) 2008.07.23
깃발  (0) 2008.07.23
  (0) 2008.07.22
피난민  (0) 2008.07.22
장터  (0) 2008.07.2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