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외통궤적 2008. 7. 24. 22:2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2656.011029 심사

발길에 다져져서 반들거리는 작은 흙 마당 한복판에 우리들이 사는 집(?) 모양의 야전용 천막 한 개가 달랑 세워졌다.

 

갓 펴서 친 진초록천막에선 싫지 않은 기름 냄새가 풍겨 나온다. 칠이 벗겨지지 않은 새까만 쇠고리가 천막의 처마 둘레에 나란히 박혀서, 길들지 않은 연초록의 마사(麻絲)끈에 꿰여서 팽팽히 이끌리어 힘 있어 보인다. 그런가하면 천막둘레의 땅바닥에 박힌 작은 말뚝은 아직 빗물자국 하나 없이 깨끗해서 내 마음을 산뜻하게 한다.

 

얼마 전에 파서 고른 마당의 흙냄새가 이 새 천막의 기름내와 아우러져서 내 고향 바닷가의 해당화 향기에 얹혀나는 바다냄새 같아서, 잠시 제자리에서 하늘을 올려보고 구름을 찾아본다. 그러나 바다가 보이지 않는 이 골짜기에서, 닮은 고향 바다 구름은 내내 찾을 수가 없다.

 

나는 이제 바다와 어울린 뭉게구름을 볼 수 없이 고향을 잊고 언제까지 살아가야할지 알 수 없는, 먼 길을 떠나려한다.

 

공간적 존재를 제한 받는 억류당한 몸, 시간을 앞당겨서 먼 훗날을 피부에 접촉하려 안간힘을 쏟는다.

 

무지갯빛 꿈은 지친 영혼의 죽지에 매달려서, 안개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내 앉을 자리를 찾아, 희박한 공기를 서서히 젓는다.

 

어쩌면 내 앞날의 예후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천추(千秋)의 한이 되는 갈림길이 될지도 모를 한 순간을 맞아 긴 숨을 몰아쉬는 나, 내 의지를 스스로 물어 다진다.

 

지금은 미결의 장, 그대로 시간이 정지됐으면 싶다. 그러나 결정된 의지의 순간선택을 요구할, 그 때는 각각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렇게, 천체의 무게를 혼자 진 듯 번민하면서도 작은 나를 돌아본다. 나를 지탱하는 지주(支柱)는 고작 입은 옷가지와 담요 한 장과 비옷 한 장하고 손잡이에 구멍 뚫린 프라이팬 밥그릇과 거기 꾀인 숟가락 한 개가 전부인 것을 자각할 때, 내 모습이 투영되는 내 눈동자가 뿌옇게 되어 앞을 가린다.

 

이 초라한 소품이 어찌 멀고먼 내 갈 길을 비단으로 깔아 줄 것이며 이 어찌 긴 여정에서 동반 행장(行裝)이 되어줄 것인가?

 

잠시 머뭇거린다.

 

어쩔 수 없이 밀려 다가가는 발걸음이 결코 가볍지 않다.

 

다지고 또 다진다.

어떤 일이 있어도 난관을 뚫고 내가 지향하는 이 땅에 떨어져서, 내가 설 수 있는 땅을 밟고 서리라!

 

이런 일은 두 번 오지 않을, 내게 주어진 절효의 기회다!

 

어금니를 굳게 깨물고 들어섰다.

 

면회심사장은 싱겁게 초라하고 단조롭다.

 

하지만 이미 내린 엄격한 통제로 인한 당일의 함구령을 어기는 포로는 없다.

 

한 개의 책상 앞에 미군장교와 통역관 한 명이 고작이고 수용소 안에 깔린 비무장 미군들이 두 개의 인간 터널을 만들어서 이북으로 갈 사람과 이남에 남을 사람을 서로 다른 인간터널로 옹호하여 유도하는 것이다.

 

지극히 간단하고 명료하게 처리하는 미군의 솜씨가 인상 깊다.

 

그들은 텐트 안의 한쪽에 ‘북쪽’ 다른 한쪽엔 ‘남쪽’ 의 팻말을 세우고 한사람씩 입실시켜서 자유의사로 두 팻말 중 한쪽으로 가 서도록 하는, 말이 밖으로 새 나가지 않게 함으로서 포로들의 의사를 자유롭게 반영하도록 배려하였다.

 

가장 합리적 방법이다.

 

만약 구두로 심문한다면, 우선 말소리가 새어나가서 포로들에게 심리적 동요를 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듣는 포로의 입장에서는 억류자로서의 입지에 압도 될 수도 있어서, 이후 분리 수용 하드래도 새로운 불씨가 될 것이고 그래서 희생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치밀한 계산까지가 함축되어 있는 듯해서 놀랍다.

 

나는 뜻대로 남기로 하는 끼리의 동질자의모임, ‘우익’ 오백 명 단위 수용소에 넘어 갔다.

 

 

하늘이 맑고 높아 보인다.

내가 갈 먼 길의 한발자국을 내디디고 서서히 움직여본다.

 

모든 것이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철조망은 나를 구속하는 가둠 장치가 아니라 내 안전을 보장하는 울타리로 변하고 있다.

 

둘러선 미군은 이미 적이 아니라 우군의 위치의 내 보호자로 둔갑되어있다.

 

수용당국은 하나도 변하지 않건만 나는 이토록 자유로이 비상(飛翔)하고 있다.

 

세상의 모든 것은 내 안에 있고 세상의 어느 것도 내 정신적 영역을 침범하지는 못한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성  (0) 2008.07.26
배신자  (0) 2008.07.25
기로1  (0) 2008.07.24
목도  (0) 2008.07.24
수용소4 거제도96수용소  (0) 2008.07.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