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창리

외통궤적 2008. 8. 9. 09:53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3489.011216 사창리

휴전협정은 점점 기정사실로서 우리에게 다가온다. 전방에 배치될 기회를 뺏기고 제 이 방어선의 구축에만 일념 하는데, 좀처럼 젊은 혈기를 내 뿜을 신나는 한바탕이 전개되질 않는다. 고작해야 기동훈련이고 공격훈련을 반복할 뿐이다.

 

 

사회생활을 제대로 해보지 못한 내가 도처에서 모인 집집의 자손과 어울린다는 것은 퍽 뜻 있는 생활임을 자각하게 한다. 일찍이 여행다운 여행을 해보지 못하고 엉거주춤, 천둥소리에 개 뛰어들 듯 들어온 한국군 생활이지만 나로선 좋은 경험을 하고 있어 이나마 다행이다.

 

소용돌이에 빠진 이 땅 젊은이가 나뿐이라서 스스로 만족한다고 하기에는 염치없지만 적어도 나는 이 소용돌이를 어렴풋이나마 깨치고 매사를 흘리지 않는 버릇까지 붙어있다. 내가 아직 집에 있다면 책으로나 알아차리고 있었을 전국의 방언을 짧은 동안에 알아들어 삭이고 전국의 풍물을 본 듯이 꿰고 전국의 타령과 가락을 귀로 들을 수 있었겠는가!  굳이 들어보려면 돈푼깨나 없애가며 시간을 까먹었어야 했을 것을, 나는 요행으로 살아서  이 모든 것을 만끽하지 않는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자! 한 울안에 모인 각급 장병은 각가지 층의 갖가지 성정(性情)을 지니고 갖가지 환경에서 자란 젊은이들이다. 이 친구들과 교감하고 있는 내가 만약 사회에서 같은 경험을 하려면 그 돌아다닌 거리가 몇 만 리 인들 못다 하지 않겠는가, 싶어서 군대생활이 내게는 좋은 보기와 체험의 장이 되겠기에 실속을 차리려한다. 특별히 특수교육을 다녀오지 않았음에도 곧잘 이들과 어울려서 제법 상사의 구미에 맞게 기안하고 작성하여 그들의 요구에 부응했다. 굳이 후원을 받을 필요도, 애걸을 할 이유도 없다. 게다가 아첨을 할 비위조차 없으니 나는 바위 위에서 돋는 가시 덩굴의 싹이 되어있다. 그러니, 나를 밀어 제치고 들어올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것은 내 힘으로 얻은 제 자리이기 때문이다. 많은 선후배가 돈의 힘으로 아름의 힘으로 한직과  수월한 군복무를 하려고 결사적으로 날뛴다지만 나는 이축에도 못끼는, 예외적 별종일 수밖에 없다.


나 뿐만은 아니리라.
포로출신 한국군은 나와 같이 주어진 일에서 무언가를 유익하게 찾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장기복무를 원하지 않는다. 장기 복무로서는 앞길을 자명하게 보장하기엔 나의 이제까지의 전력(前歷)으로 보아 용납하지 않을 테고, 또 세월을 죽이는 호구(糊口)의 수단으로는 내 미래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될 수 있으면 홀로 서기를 은연중 기대하지만 그것도 지금의 나로선 실현이 희박한 꿈일 뿐이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는 것은 ‘휴전’이 불확실한 정전이라지만 어쩌면 평화의 가능성이 내포된 말뜻도 있는 것 같고, 북으로 가는 길이 막혀버린 마당에선 더 이상 호구의 목적으로만 안주할 수 없다는 이중적 잣대가 스스로를 재고 있기 때문이다.

 

한 해가 저물면서 이관되는 문서를 챙긴다. 내 많은 필적을 담은 문서가 다른 각지의 문서작성자의 필적과 함께 잠자며 비교되려니 생각하니 여기서도 깨알같이 박은 숫자가 낱낱의 개성을 들어내며 미래를 보증하고 과거를 검증하는 틀이 되리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긴장된 하루를 보낸다. ‘사창리’의 훈련포성은 이제 옛 그 소리와 달리 한결 가볍게 들린다. 휴전이 주는 심리적 안도가 포(砲)소리조차 달리 메기고 있나보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가2  (0) 2008.08.10
휴가1  (0) 2008.08.09
기재계  (0) 2008.08.08
보충대  (0) 2008.08.08
명태배  (0) 2008.08.0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