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

외통궤적 2008. 8. 11. 07:3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3699.020101 외출

이마에 모자 차양이 있으니 하늘이 무서워 가리고, 차광(遮光) 부채를 양 귀에다 걸고 곁눈질을 막았다. 그저 앞만 보고 달리고 뛰었으니 무엇이 있는지 무엇이 지나갔는지 나는 모르는, 긴 세월을 보내면서 야생의 인간으로 되어버린 나에게 진실한 인간생활의 면모가 어떤 것인지를 알 게 하는 오늘이다.

 

부싯깃에 불붙여서 아버지의 긴 담뱃대 끝에 올려 드리고 싶다. 어머니의 굽은 허리를 자근자근 두드려드리며 앙상한 어깨뼈에 내 팔을 걸쳐보고 싶다. 할머니의 늘어진 손 가죽에 내 두 손 포개어서 갈라진 마디에 내 따스한 입김을 불어 녹여드리고 싶다. 누나의 수줍은 신방을 엿보고 놀리고 싶다. 동생과 함께 진종일 걸으며 형의 사랑을 주고 싶은 생각이 불현듯이 나서 못 견디겠다.

 

 

마음의 차양과 차광을 제치고서 트인 세상을 바라보는 내 마음, 고요한 물결이 일기시작 했다. 모든 것이 우리 집과 우리식구와 우리고향과 연관 지어 생각되니 이게, 웬일인지 모르겠다. 한꺼번에 밀려드는 향수, 그것은 나를 몹시 비참하게까지, 진창으로 쑤셔 넣고 있다.

 

이럴 땐 내 특유의 냉정함도, 현실인정의 비굴함도 깡그리 그 둑이 무너지고 도도히 향수의 물결에 내가 떠내려가는 무력함을 절감한다. 내가 왜 이러나! 잠시 고개를 흔들어서 정신을 가다듬는다.향기로운 흙냄새가 내 집에 나를 들이고, 뿜어내는 나무냄새는 뒤란에서 나를 부르는데, 징용 뽑힌 아버지 숨으시라고 뻐꾸기 우짖는다.

 

이 한 때를 하루같이 기억하여 오늘에 이르렀건만 오늘 따라 유달리 심란하다. 허공에 떠서 잔 간밤의 잠자리가 너무나 푹신하여 나 같지 않았다. 얼굴이 하얀 동료는 서울사람 같아서 서울과 어울렸건만 얼굴이 새까만 나는 산골 꼴머슴 같아서 서울의 잠자리가 들떠있었다.

 

이것이 나의 현주소다. 요게 바로 나의 진면모다.  그래서 내가 서먹했나보다. 그러나 나도 머리를 하늘에 둔 사람이니 어딘가에 내게 어울리는 곳이 있으리라는 생각과 함께 평안을 되찾고 있다.

 

 

평생, 나는 아직까지 얼굴에 무엇을 찍어 발라본 적이 없다. 그럴 마음도 형편도 아니니 내 몸 어느 부위건 물로 씻으면 그것으로 끝이다. 그 위에 덧바른다는 것은 가엣 짓으로 여기고 비누도 쓰지 않는 괴짜였다. 그것은 뿜어내는 향내가 자연스럽지 못한 이유에서였다. 비누도 역한 냄새로 밭아 들였었다.

 

이것은 내 시골풍의 체질 탓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자고 일어나서, 세수한 내게 어울리지도 않는 이런 것을 내미는 동료의 권유로 바르긴 했어도 도무지 끈적이고 미끈거려서 견딜 수가 없다. 한 겨울이라도 있는 그대로를 고집하는 내 성격에 도대체 걸맞질 않는다. 난 생각한다. 이것이 사람의 사는 온갖 방법의 한 단면이구나! 

거리낌 없이 바르고 문지르는 그의 행동에 나는 거부감마저 느꼈다. 그것은 여자들만이 할 수 있는 행동처럼 여겼기 때문이리라. 바르는 것은 여자들만의 전유물이지 남자는 거울도 들여다보지 않는다는 고루한 생각이 내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동료의 행동이 내게는 부자연스레 보였고 불유쾌하기까지 했다.

 

하룻밤을 동료의 누나네 신세를 지면서, 세상 사치(奢侈)의 극을 본다. 이 얼굴치장이 나를 여기 대한민국의 민간생활의 맛을 보게 한 효시이니, 손가락으로 소금을 찍어서 혀끝에 대보는 심경으로, 짧은 외출을 마쳤다.

 

충무로의 아침은 곳곳의 건물에서 새어나오는 하수구 김으로 아침 해를 받아 열었다. 충무로의 얼었던 밤이 피어오르는 김과 햇빛이 아우러져 녹고 있다.  내 마음도 녹고 있다.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영생활  (0) 2008.08.11
참호  (0) 2008.08.11
휴가3  (0) 2008.08.10
휴가2  (0) 2008.08.10
휴가1  (0) 2008.08.0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