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랖

외통인생 2008. 9. 11. 09:23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오지랖

5468.020727 오지랖

낯선 사람이 들어왔다. 그는 친숙한 사이처럼, 나를 익히 알고 있듯이, 여러 번째 만난 사람처럼 굴면서 의자에 허리를 걸쳤다. 의원의 행방을 물으며 은연중에 자기의 위치를 드러내 놓은 이 주사의 행동이 내게 의외의 일이었지만 모든 사람에게 친절해야하는 위치에서 특별히 대하진 않고 있다. 하지만 나는 무언가 이상한 낌새를 느끼고 있다.

 

갖가지 수단으로도 자기보호의 자장(磁場)에서 벗어나지 않던 소라가 제게 걸맞은 조건에서는 껍질 속에서 몸체를 들어내어 보호의 자장에서 이탈하듯이 나도 그의 깍듯이 차리는 예절로 해서 내 닫힌 문이 그의 선의(善意)폭 만치 열리고 있는 것을 느낀다. 이 주사는 내가있는 술도가 주인이 ‘민의원의원’에 당선된 뒤로 사무실에 자주 드나들기 시작했다.

 

아마도 내가 그에게서 어떤 반응이라도 얻어 그의 앞길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까 생각하고 접근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 실 나는 나 자신의 문제도 해결 못하는 둔자(鈍者)에 머물고 있으니 이 또한 세파를 타고 넘는 이 주사가 모를 이가 없겠고, 그렇다면 적어도 훼방이라도 놓지 않기를 바라면서 접근하는지도 모를 일이다.

 

아무튼, 나는 내 형편에 걸맞지 않게 많은 사람들과, 그것도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폭넓은 교유(交遊)를 하고 있는 꼴이니 이것은 ‘수양산그늘이 광 동 팔 백리’에 미치는 꼴로, 그늘 밑에 서서 그늘을 찾아 모여드는 술수의 고수들과 어울리는 모양이 되었으니 적으나 주제 넓은 사람 같으면 사기를 쳐도 한탕 크게 칠만한 형국(形局)이 되고 있는데도 나는 언제나 같이 그들이 보기에 답답하게 고지식했다.

 

나를 보고 모두들 어디 단단한 곳에 심어 주리라는 다른 사람들의 의중(意中)과는 달리 새파란 나이에 걸맞지 않는 양조장 지배인 노릇을 하고 있으니 그것이 더욱 의심이 나고, 그것이 더욱 나를 돋아나게 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재빠른 이 주사가 이를 간파하고 공세의 목적으로 육탄돌격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모름지기 그의 야심은 소속조합이사장이라도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생면부지(生面不知)의 나를 보고 그렇게 친절하게 할 이유가 없을 것 같다. 이 주사에 비하면 나는 너무나 고자세로 일관했다. 이 땅에의 천애(天涯)고아주제에 무슨 심보로 도도했는지, 나도 딱히 알 수 없는 이유의 오기로 자학의 경지로 일관하던 나를, 이제 돌아보고 적이 자각하는바가 크다.

 

세상은 저렇게,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 간이라도 빼놓고 무슨 수모라도 달게 받고 해야 하건만 천성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내 됨됨이를 아무리 자책한들, 한 발짝 옮겨가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게 빤한데 그렇게 할 것까지야 있겠나싶어서 ‘나는 나대로’ 라는 결론에 이르고 만다.

 

똥통 나르는 작업을 하며 세끼를 먹겠느냐, 아니면 안 메고 두 끼를 먹겠느냐 할 때 서슴없이 두 끼를 선택하는 나니 이슬만 먹고 살고 싶은 충정(衷情)이다. 하지만 세상사를 내 성정(性情)대로 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이 주사를 통하여 배운 바를 내 앞길에 잘 적용한다면 모름지기 손해날 일은 아니련만 그렇지 못했다.

 

어머니가 늘 걱정하시든 ‘좁은 오지랖’ 때문에 내가 겪은 고난의 역정이 이어졌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고난의 앞날이 훤히 내다보여도 그것은 내 안에 있는 거울과 내 마음의 빛이 그 모든 것을 밝게 칠하고 투영함으로서 극복되리라고 생각하면서, 곰곰이 생각하고 곱씹는다.

 

내게는 적어도 이 세상의 모든 일이 빠짐없는 반면교사이니 그의 잘잘못은 제쳐두고서라도 나로서는 반갑고 고맙고 즐거운 일이다. 이 주사는 우리 정치사의 큰 획인 사일구 혁명으로 퇴락(頹落)한 한 집안의 언저리에는 그 뒤 자취를 드러내지 않았다.

 

아마도 새로운 빛의 부나비가 되어서 찾아 나섰을 것이다. 뭇 사람의 설계가 이 주사와 같아야만 적어도 기초가 다져질 것이고 그 맥이 이어질 것이거늘, 줄도 잡지 않고 터도 닦지 않고 울도 치지 않고 홀로 서려는 내 심기가 고약하다 하겠는데, 이것이 나를 있게 하는 내 독특한 존재이유라고 생각하여 자위할 따름이다.

 

그러면서 필요한 자기희생, 굴욕적 인종(忍從)을 망각하고 고고히 살아가는 표상이 환상에 머물 것인지 그런 대로 걸맞게 최소한의 거푸집에 알을 채워서 살아갈지 천지신명(天地神明)게 맡기는 수밖에 없다. /외통-

 

'외통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고  (0) 2008.09.12
외계인  (0) 2008.09.11
청개구리  (0) 2008.09.10
부담  (0) 2008.09.09
호랑이  (0) 2008.09.0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