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외통인생 2008. 10. 20. 09:22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갈등

5533.030918 갈등

언제나 먼발치에서 아들의 성장을 바라보는 내 마음은 무겁게 가라앉는다. 꺼질 번 한 불씨였던 아들이 꺼지지 않고 반짝이며 오늘에 이른 대견함에 뿌듯할 때가 더 많다.

늘 어미의 마음을 사로잡아 구렁으로 끌어가던 아들, 우리 가족의 아픈 참사가 이젠 먼 옛날 이야깃거리로 될 만한데도 나는 여전히 그 때를 잊지 못하고 헤맨다. 제 어미도 벗어나지 못하리라. 그 때 상처는 보이지 않는 아들의 그림자로 되어서, 때로는 크게 그려지고 때로는 사라질 듯이 작아지기도 한다.

우리가 강남으로 이사 올 때에 아들의 그림자는 거의 없어진 듯이 보였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이사 올 수 있었다. 아들의 의견은 깡그리 무시된, 우리 집 이사하기에서 아들은 한마디도 거들거나 불평하지 않았다. 그래서 내 눈에 아들의 상처 그림자는 이즈음 더 크게 보이는지 모르겠다.

그럴 것이다. 신 개발지인 잠실벌에서 미아리까지의 교통편은 알아보기조차 힘들 정도다. 드문드문 버스 편이 있으나 그것도 아들이 학교까지 가는 데는 세 번이나 갈아타야 갈 수 있었으니 차편도 차편이려니와 시간은 또 얼마나 걸렸겠는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아들의 의견을 들어 반영할 틈이 없도록 짜여있는 계획에 나는 입을 뗄 수가 없다. 학교근처에 방이라도 얻어줄 준비라도 되어있거나 아니면 그럴 마음이라도 있어야 이 물음도 가능한데, 하루도 보지 않고는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태의 아들에게 그런 배려를 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아예 염두(念頭)도 두지 않고 있으니 이리도 저리도 못하고 있다. 그러니 아들의 상처그림자는 또, 내보기에 자꾸만 커져간다. 한 번쯤은 물어 볼만도 한데 나는 그런 아비의 정을 펴지 못하고 그 어려운 통학의 길을 마음으로만 무사하길 빌 뿐이었다.

사람의 됨됨은 반드시 그 사람이 얼마나 어려운 고비를 넘기며 성장했느냐는 데 있지는 않은데 아들을 그런 길로 내버려 둔 것은 우리 내외의 일방적 횡포였다. 그것은 아들의 장래를 부모의 그늘에 두고자하는 마음, 과거에 대한 보상심리가 은연중 발동했을 것임을 숨길 수 없다. 또 그것은 아들의 마음을 흔들림 없는 심지(心地)로 굳혀지게 했을 것이고, 그래서 오가는 한마디의 말도 없이 일이 벌어지지 않았나 하고 생각해본다. 뒤집힌 '맹모삼천'이다.

아들은 힘을 얻도록, 가능한 한 어렵게 길러서 심신이 연마되도록 한다는 미명(美名)으로 집 늘리기를 했을법하다. 아들의 수학(修學)조건과 장래에 있을 교육비의 두 가지를 함께 해결하는 우리 내외의 능력 부족의 한 단면인 것을, 여러 가지 합리적 호도(糊塗)로 자위(自慰)하려는 내 유약(柔弱)한 모습일수도 있다. 아들은 이 사회의 완전한 한 사람이 되어줄 것이다. 믿는다. 구리고 고맙다. /외통-



'외통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졸업식  (0) 2008.10.21
출퇴근  (0) 2008.10.21
이변  (0) 2008.10.19
닭장  (0) 2008.10.19
만취  (0) 2008.10.1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