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외통인생 2008. 10. 28. 08:43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설립

5547.031212 설립

내 어렸을 때 우리 동네에 ‘술 회사’라는 곳이 있었는데 그 곳이 막걸리를 파는 곳인 줄은 알았지만 그 이름이 왜 ‘술 회사’로 불리는지는 알 수 없었다. 마찬가지로 우리 집 가호(家號)인 ‘괸 돌집’처럼 아리송하였지만 그 뜻을 풀어줄 사람은 없었다.

늘 혼자 터득하는 버릇이 있던 터에 거기다 수줍음을 타서 그랬겠지만 모르는 것을 입 밖으로 내질 못했기 때문에 그 의문은 풀리지 않은 채 어린 시절을 흘려보냈다.

그 이름이 내 호구지책(糊口之策)과 맞물려서 그 뜻을 알아야 하도록 나를 밀어붙이는 한 때까지 마음속에 담고 있었는데, 우리 집 가호는 풀리지 않았지만 한 가지‘술 회사’만은 풀렸으니 이렇다.

제주(祭酒)는 집에서 빚어 넣어 방 아랫목에서 익혔던 내 어릴 때니 굳이 술 안 잡수시는 아버지를 위해서 그 ‘술 회사’까지 갈 일은 없었다. 하지만 학교에 오갈 때에 보면, 하얀 옷을 입은 인부들이 키만큼 커다란 단지를 굴려서 집안으로 들이고 한 쪽에선 다른 인부들이 물이 흥건하도록 바닥을 적시며 독을 닦고 또 다른 사람들은 연신 술을 퍼서 주전자에 담아주고 더러는 나무통에다 담아서 소달구지에 싣는 것을 보았다.

술을 실어 나르는 우차(牛車)가 드나들고 주전자를 들고 드나드는 사람들로 보아서는 술을 만드는 곳임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었다. 그런데 여전히 ‘회사’는 무슨 뜻인지 몰랐다. 그 때는 그래서 그냥 얼버무렸고, 어느 한 때까지 새록새록 생각났던 적이 있는 이 ‘회사’라는 이름말이 뜻밖에 풀렸다.

내게 뿌리내린 ‘술 회사’낱말은 내가 우여곡절 끝에 일하게 된 ‘술도가’ 에서도 이 말은 쓰이지 않았고 그냥 ‘도가(都家)’로 불렸다. 이쯤해서 보면 ‘회사’는 신식 말이고 ‘도가’는 옛 말로 여김직 하다.

이 무렵 다른 술도가 주인이 하는 말을 들었을 때 정신이 번쩍 들었다. 자기가 한 직원에게 어려운 사무를 가르쳐 주었다는 것이다. 그 가르쳐 준 것이란 내가 하는 일 따위를 그토록 자랑까지 하지는 않을 것이란 생각에서, 종업원에게 알아보았더니 그 술도가는 ‘법인’이라면서 그 사무가 조금 어렵다고 했다.

그래서 후비기 시작해서 그나마 짐작은 하게 됐다. 그게 그렇게 재미가 있었다. 이상하게, 장사는 사람이 하는데 주인은 사람이 아니고 법에 걸 맞는 유령의 사람이라는 것이다. 도무지 알아들을 수가 없다. 이런 보이지 않는 법의형체를 가진 주인이 사람처럼 행세를 한다는, 그것이 도무지 믿어지지 않고 또 이 사람처럼 행세하는 법으로 묶인 이가 곧 사람의 격을 갖추고 사람처럼 벌도 받고 상도 탄다는 것인데 매료되지 않을 수 없다.

왜정 때, 동업하는 사람을 ‘가부(주株) 들었다’고 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그 ‘가부’는 법으로 뭉쳐진 사람이란 의미와는 상통하지 않는 우리네 시골의 통용어였으니 어린 내가 알 까닭이 만무하다.

이런 것들이 내 앞에서 내 생업과 관계되어 다가오니 나로선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꼴이다. 눈에 불을 켜고 파 보았다. 상법을 들추고 회계학을 읽고 법인세법을 훑는 과정에서 그것이 어름 잡혔다.

옳거니! 그래서‘회사’구나! 회사도 가지가지 형태로, 사람이 여럿이모이는 형태, 돈을 얼마씩 대서 꾸미는 형태, 나무그루를 심듯이 심어서 그루를 모으는 형태, 그래서 ‘법인’이구나! 또 거기에도 장사만 해야 되는 법인, 장사를 해선 안 되고 남을 돕기만 하는 법인, 또 단체를 만들어서 함께 활동하는 법인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술도가가 하는 법인의 장부를 그 방법으로, 그래서 어렵다고 했고 가르쳐주었다고 했구나! 이렇게 생각했다.

무진 애를 써가면서 홀로 터득했지만 그것이 쓰여 진 적은 그 때엔 없었다. 그로부터 관심과 흥미가 더하여서 법인사무와 장부가 나의 본업이 되기 시작했고 그 길이 그때엔 어렵다고 했기에 아무나 대들지 않았던 터여서 비교적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일자리를 구 할 수 있었다.

그런데 나는 지금 회사를 설립해야한다. 더군다나 그 일을 남에게 맡길 수 없고 오로지 내가 감당해서 마무리를 지어야하는 어려운 처지에 놓였고 이를 뚫고 나가야하는 현실에 맞닥뜨렸다. 그만큼 나를 통달하도록 만들고 싶은 충동이 있었던 이유도 더해 있었다.

아무리 실무의 경험이 따른다 해도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근간인 ‘설립’에 있어서는 또 문외한이다. '천애(天涯)고아?'가 아님에도 이 땅에는 아무도 의논 할 상대가 없다. 언덕이 있어야 비빌 텐데, 그 언덕은 학연과 지연과 혈연으로 엮어져서 내 몸이 닿지 않는 먼 곳에만 즐비한데 좀처럼 다가 갈 수가 없다.

걸어서 아무리 다가 가려해도 멀리 도망가고 천신만고 끝에 한곳을 붙잡아도 뚫을 수 가 없고 ‘바늘구멍’은커녕 그 실마리조차 찾을 수가 없다. 오직 끊이지 않는 배움과 쉼 없는 일과 오류 없는 실행을 함께 하는 고통만이 내게 있을 뿐이다.

나는 숙명으로 감내할 몫으로 여기고 정진할 뿐이다. 정지 할 수도 없다. 물러서면 내 앞길은 그것으로 오므라들고 말 것이다. 순간순간이 죄어질 뿐이다.

법은 빈틈없이 반듯하여 덜고 보태고 할 수 없을 텐데 재는 사람에 따라서 잣대와 저울이 다르고, 거기다가 자를 쥐는 방법에 따라서 다르거나 저울추눈금을 보기에 따라 또 다르고, 재고자하는 사안에 따라서 다르다고 하는, 떠도는 말이 그럴듯하게 내게 와 닿는다. 사람의 키를 재는데 신과 양발을 신은 채로 재는 사람, 벗기고 재는 법, 옷을 입고 무게를 다는 법, 벗기고 다는 법, 이렇게 다르다고 하니 주눅이 들 수밖에 없는데, 그렇다고 이대로 물러설 수 없는 노릇이기에 발버둥 친다.

살아남겠다고 발돋움하는 콩나물시루에서도 누워서 크는 놈이 있다는 말과 같이 세상은 솟을 구멍을 언제나 터놓고 있는지, 내게도 작은 빛이 있어서 모든 일이 마무리되면서 세상을 배워나갔다.

모름지기 크고 작은 모든 일에 직면한 사람들은 그 가능여부에 관계없이 마음을 다하여 생각하고 힘을 다하여 쏟을 텐데 나만이 거저 쉽사리 되리라고는 당초부터 생각하지 않았지만 막상 당하고 보니 세상의 뒤틀림이 예사가 아니다.

사람이 만든 갖가지 법이 서로 엮이고 얽혀서 그물을 만들고 연줄이라는 것들이 서로 도우면서 그 그물을 붙들고 싸잡아 주면서 저들이 아는 사람은 빠져나가도록 구멍을 알려주고, 더하여 그 구멍을 서로 손잡고 늘려서 큰 고기도 빠져나가게 하는 세상에서 그런 사람을 만나는 것이 마냥 쉬운 일 만은 아닌 것인데도 용케 모두 빠져나가고 있다.

나도 해 냈으니까 말할 나위 없이 뚫으면 뚫리는 것이다. 긴 세월이 흐른 뒤에 그것도 험한 고비를 넘겨가면서 깨친 간단한 ‘술 회사’의 말뜻이긴 하지만 이 회사가 갖는 의미의 한 울타리에 발을 디디고 이제까지 살고 있으니 ‘회사’는 내 밥줄이고 지극히 작은 내 몸을 의지하는 안식처였다.

스스로 요람을 만들어서 먹고 애들 키우고 집사고 땅 산, 회사는 평생 잊지 못할 내 안식처였던 것이다. 이제 통일의 그 날이 되어 ‘괸 돌집’의 가호를 알아보려면 더 큰 체험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그 날이 오기만 한다면 어떤 어려움이라도 이기고 끝을 맺을 것이다. 단절된 땅과 흐른 시간을 잇는 고리가 있어서 나를 맞기만 한다면 얼마든지 기다리고 참겠노라. /외통-



'외통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탕  (0) 2008.11.08
법정  (0) 2008.11.07
운전  (0) 2008.10.27
낚시  (0) 2008.10.26
여의도  (0) 2008.10.2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