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탕

외통인생 2008. 11. 8. 13:57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재탕

5599.0606 재탕

명분은 이렇다. 내가 퇴직 후에라도 후임자들이 회사의 업무를 매끄럽게 수행되도록 돌보아주고, 회사가 어려운 이즈음의 사정을 생각해서 도와 달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숨은 뜻은 정년퇴직하는 내가 '송사'의 핵심에서 비껴나가게 되었으니 어떻게든지 붙잡아 두어서 송사에서의 용도를 극대화하려는 회사의 입장이었을 것이다.

나 또한 나의 회사기여 목적의 끝마무리를 깨끗이 하는 것이 떳떳하리라 생각하여 승낙했다. 더욱 뿌리칠 수 없었던 것은 아내의 권유에서였다. 달리는 언제 내 쓰임새가 다하여질 지는 대표이사나 배후 조종자나 변호사도 모르는 처지이니 우선은 흘러가는 대로 볼 수밖에 없는, 회사의 입장세서나 경영진의 입장으로서는 어찌됐던 내 퇴임을 연장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내를 설득하는데는 적잖이 신경을 써야했다. 결국 아내는 정년연장 기간이 길지 않게 승낙할 것을 제안했다. 나는 아내의 뜻을 담아 회사에다 사정을 털어놓고 나서 계속 출근하게 되었다.

짙은 안개 속을 더듬으며 갈 길을 찾는 임원들의 들리지 않는 고함소리가 내 귀에, 시야에 와 닿는다. 몸짓과 시선이 그렇게 다가오고 있다. 그러므로 조심스레 나를 대했다. 만약 내가 실황을 밝힌다면 이제까지의 송사에서 있었던 내용들이 다시 얽은 실타래처럼 되어 회사는 지극히 혼돈스럽게 될 것은 빤한 일이 되기 때문이다.

거꾸로, 내가 변호사와 호흡을 맞추어 일관된 항변으로 기소내용을 부인한다면 그들은 내 뒤에 숨어서 회심의 미소를 지을 것이며 회사에서는 머리 드는 입지에 놓이게 되고 의자에도 앉아 있을 수 있을 만큼 편안할 것이다. 허지만 그들의 입장에서 이미 우려낼 대로 우려낸 내 몸이나 머리통에서 더 나올 것은 그저 그들의 불안을 메워줄 위장된 주도적 역할 배역의 소화된 언행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런데도 그들은 양지에 나오지 않고 마냥 그늘에서 웅크려 지내고 있다.

약을 대리는 데 그 약의 성분을 죄다 우려내려면 한 번만으로는 만족할 만한 약효를 낼 수 없었던지, 옛사람들은 반드시 재탕을 했고 그것도 미심쩍어서 재탕한 두 첩의 탕재를 한데 모아서 세 번씩 끓이려 했으니 약재에 들어있는 모든 것은 그제야 송두리째 울어났고 그 약을 먹은 환자는 그래서 마음은 솜털처럼, 몸은 가을 망아지처럼 되었으리라. 내 꼴이 약재가 되어서 정년연장 근무를 한다면 아마도 내 희생을 바라는 회사나 음지에 숨은 간부들은 적잖이 안온한 나날을 보낼 것이다.

이런 속셈으로 회사에 나가는 내 차바퀴의 소리가 오늘 따라 유달리 크게 들리니 내 모든 것은 열려있음이다. 일어나는 모든 것은 질서의 극미한 일부분임을 알아서, 참여하고자 하는 나의 내심을 버릴 수 없다. /외통-



'외통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술  (0) 2008.11.16
물결  (0) 2008.11.09
법정  (0) 2008.11.07
설립  (0) 2008.10.28
운전  (0) 2008.10.2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