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

외통인생 2008. 12. 14. 12:0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아름다움

8585.040918 아름다움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은 다 아름답다고 하면 나를 보고 미친놈이라고 할 테지만 미쳐보고 싶어서 뇌어 본다. 그야 내 눈에 아름답게 보여서가 아니라 그럴 것이라고 믿고 싶어서, 어떻게 하든 아름답게 느끼고 싶어서 안달한다.

내가 아름다우면 말할 나위 없이 그럴 수도 있겠다고 할 테지만 나는 그렇지 못한데도 아름답게 보고 싶어서 우겨본다. 내 눈으로 보아 아름다운 것이 아니고, 모든 사물은 나름의 짝이 있을 것이기에 그 짝에게는 상대가 어떻게 생겼더라도 아름답게 여긴다는 말이다. 내가 보기에는 추물인데도 그를 아름답게 보아야 한다는 당위성에 부닥쳐서는 역시 무언가 깊고 내밀한 곳에 숨은 말이 있는 것 같아서 내 눈에 비친 모든 상(像)을 흘릴 수가 없다.

너나없이 혐오하는 짐승도 그들 중 어느 짝이 그를 아름답게 보아 짝 짖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미적 감각이 없이 본능적으로, 우생학적 발작에 의해서 짝 짖는다고 한들 그 짐승이 되어보지 않은 이상 극단적으로 부정할 일은 아닌데, 그렇다면 아름다움은 인간만의 것일 수 없다. 우리 인간의 표현능력의 우월성에 바탕을 둔 아름다움은 인간중심의 사상에서 기인 한 것이겠거늘 피조물로서의 모든 것 위에 있는 인간은 인간끼리의 기준으로 인간들만의 언어로서의 감정표현 형식인 아름다움에 한정적이여야 한다는 생각이다.

우리가 외면하는 모든 것들의 미적 기준과 가치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 일이다. 반드시 대응되는 사랑의 근원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이루어진 상태이거나 원초적인 것이거나를 따지기 전에 존재하는 그 것만으로 짝을 이루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의 존재이유가 설명되는 것이다. 있는 것, 그것은 어딘가의 필요에 의해서 있다고 생각하는 단초에서 짝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아름다움, 즉 미적 가치가 형성될 성싶다.

그래서 우리가 아름답다는 것은 우리가 추하다고 여기는 쪽에서 보면 하나도 예쁘지 않을뿐더러 밉고 무섭게만 보일 것이니 우리도 미(美)에 대한 우리식 가치를 상대적으로 같게 놓고 만물의 아름다음에 눈을 떠야할 참이다.

우리 인간의 손을 거친 것들에는 손사래를 덜 치지만 동물에 한해서만은 그렇지 못한 데, 그렇지만 더러는 사람의 기준을 준용해서 집안으로 들이고 가까이 하고 쓰다듬는 친절도 보인다. 그것은 그들의 아름다운 본질을 모르고 하는 짓이다. 사람의 기준으로, 그들과는 전혀 이룰 수 없는 짝이어서 아름답게 보일 수 없는데, 단지 노리개로 좋아 할 뿐임을 알 때, 정녕 그것은 미의 경지로 끌어들인 것이 아닐 것이다.

어떻게 하면 아름답게 볼 것인가? 종(種)을 달리한 눈으로 보아야 비로써 가능할 것이고 그런 눈은 오만의 눈꺼풀을 벗기면서 비롯될 것이다.

가는 길, 빈 오솔길
어머니가 쥐어준 방아개비
엄지검지 힘 힘주어

오는 길
청개구리 윤기 나네.

푸른 들
푸른 방아개비
푸른 청개구리
내 푸른 눈. /외통-



'외통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끼풀  (0) 2008.12.20
때1  (0) 2008.12.15
  (0) 2008.12.13
생명3  (0) 2008.12.13
그림 3  (0) 2008.12.1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