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애이불교(愛而不敎)

윤기(尹愭·1741~1826)'잡기(雜記)'에서 "사랑하기만 하고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으로 기르는 것이다(愛而不敎, 獸畜之也)"라고 했다. 이어 '주자가례'에 실린 "어려서부터 제 자식 귀하고 아까운 줄만 알아 그저 오냐오냐하면, 아이는 좋고 나쁨을 구분 못 해 나쁜 짓을 하면서 그래도 되는 줄 안다. 이것이 성품을 이룬 뒤에는 화를 내며 못 하게 해도 막을 수가 없다. 결국 부모는 자식을 미워하고, 자식은 부모를 원망해, 잔인하고 패역함에 이르게 된다. 이는 부모가 깊은 식견과 먼 염려가 없어서 작은 싹이 자라남을 막지 못하고, 작은 사랑에 빠져 그의 악행을 길러주었기 때문이다"라는 글을 인용했다. 

자식을 기이한 보물이라도 얻은 듯이 여겨 제멋대로 굴게 놓아둔다. 사람을 때리거나 남의 물건을 망가뜨리면 기개가 있다고 자랑하고, 패악스러운 말과 해괴한 행동을 해도 졸렬하지 않다고 칭찬한다. 남이 제 자식을 잘못 건드리면 갖은 욕설과 사나운 낯빛으로 대한다. 제 자식이 상스러운 욕설을 해도 크면 자연히 나아지겠지 하고 내버려둔다. 

조금 자라 성질을 못 이겨 집안을 뒤집거나, 이웃에 해를 끼치면 그제서는 막지도 못하고 야단칠 수도 없다. 아이는 속으로 "누가 감히 나를 대항하랴" 하며, 마음에 들면 제가 먼저 차지해 무턱대고 빼앗고, 부형이 시키는 일은 동쪽으로 가려다가도 서쪽으로 간다. 교만 방자해져서 눈을 부라리며 멋대로 날뛴다. 마침내 부모를 속이고 미움을 품어, 도둑질까지 하기에 이른다. 어울리는 자는 부랑배요, 즐기는 것은 도박과 술자리다. 그제야 막으려 드니 번번이 충돌만 심해진다. 모른 체하자니 내 자식이요, 말을 하자니 제 얼굴에 침 뱉기라 숨겨 참고 지내다 보면 속이 다 썩어 문드러진다. 

윤기는 이렇게 글을 맺었다. "이는 모두 지난날 사랑하기만 하고 가르치지 않아 짐승으로 기른 탓이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후반고(馭朽攀枯)  (0) 2016.08.31
당심기인(當審其人)  (0) 2016.08.24
탕척비린(蕩滌鄙吝)  (0) 2016.08.10
의관구체(衣冠狗彘)  (0) 2016.08.03
용형삼등(用刑三等)  (0) 2016.08.0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