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음주육폐(飮酒六弊)

명나라 때 사조제(謝肇淛)가  '문해피사(文海披沙)'에서 지나친 음주가 가져오는 여섯 가지 폐단을 말했다.

 

첫째, 치신(治身), 즉 몸가짐상의 '패덕상의(敗德喪儀)'다. 평소에 쌓아온 덕을 무너뜨리고, 점잖던 거동을 잃게 만든다. 술 취한 개라더니 체면이 영 말씀이 아니다. 둘째는 대인(待人)상의 '기쟁생흔(起爭生釁)'이다. 없어도 될 다툼을 일으키고, 공연한 사단을 부르는 것이 다 술기운을 못 이긴 탓이다. 셋째, 위학(爲學)상의 '폐시실사(廢時失事)'다. 공부에 힘 쏟아야 할 젊은이들이 때를 놓치고 할 일을 잃게 만드는 원흉이 술이다. 넷째, 치가(治家)에 있어 '초도생간(招盜生姦)'이다. 가장이 늘 취해 정신을 못 차리거나 걸핏하면 폭력을 휘두르니 그 틈에 도둑이 들고, 간특한 일이 벌어진다. 다섯째는 임민(臨民), 즉 관리가 백성을 다스림에 있어 '손위실중(損威失重)'이다. 관장(官長)이 직임은 거들떠보지 않고 술 취해 추태를 일삼으니 위엄은 손상되고 무거움이 사라진다. 여섯째, 위정(爲政)상의 '전도착란(顚倒錯亂)'이다. 책임자가 앞으로 고꾸라지는지 뒤로 자빠지는지도 분간을 못 하니, 하는 일마다 뒤죽박죽 엉망진창이 된다.

 

앞의 네 가지는 자신과 집안에 생기는 문제이고, 뒤의 두 가지는 나라에 누를 끼치는 망동이다. 술은 어떤 사람이 마시는가? 그는 이어지는 글에서 두 경우를 꼽았다. 하나는 '고한고객(苦寒孤客)', 즉 춥고 괴로운 나그네가 소우(消憂)하기 위해서다. 술이라도 안 마시면 가슴속에 쌓인 시름을 풀 길이 없다. 다른 하나는 '수금죄인(囚禁罪人)', 즉 죄를 짓고 갇혀 지내는 사람이 그저 날이나 보내자고 할 때다.

 

술로 인해 벌어지는 사단이 너무 많다.  전 청와대 대변인은 손위실중으로 나라 망신을 시키더니 칩거 중이고, 유망한 야구선수는 무면허 음주운전에 뺑소니까지 더해 패덕상의를 넘어 패가망신을 하게 생겼다. 아들이 취중 폭력을 일삼는 아버지를 찌르려 든 기쟁생흔은 남의 일이 아니다. 강도와 성범죄에 자신을 내맡기는 초도생간도 남녀가 어울려 새벽까지 이어지는 과도한 술자리 탓이다. 나그네와 죄인도 아니면서 무슨 근심이 그리 많고, 그럭저럭 때워야 할 시간이 어찌 이다지도 많은가?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문육오(作文六誤)  (0) 2015.08.07
형제비타(兄弟匪他)  (0) 2015.08.06
홍진벽산(紅塵碧山)  (0) 2015.08.04
노다정산(勞多精散)  (0) 2015.08.03
수이불실(秀而不實)  (0) 2015.08.0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