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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752.140820 선물임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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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나라는 자기 포도밭에서 일할 일꾼들을 사려고

 이른 아침에 집을 나선 밭 임자와 같다.

그는 일꾼들과 하루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고

 그들을 자기 포도밭으로 보냈다.
그가 또 아홉 시쯤에 나가 보니

다른 이들이 하는 일 없이 장터에 서 있었다.

  그래서 그들에게, ‘당신들도 포도밭으로 가시오.

정당한 삯을 주겠소.’ 하고 말하자,  그들이 갔다.

그는 다시 열두 시와 오후 세 시쯤에도

나가서 그와 같이 하였다.
그리고 오후 다섯 시쯤에도 나가 보니

또 다른 이들이 서 있었다. 그래서 그들에게

‘당신들은 왜 온종일 하는 일 없이 여기 서 있소?’

 하고 물으니,  그들이

 ‘아무도 우리를 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그는 ‘당신들도 포도밭으로 가시오.’ 하고 말하였다.
저녁때가 되자 포도밭 주인은 자기 관리인에게 말하였다.

 ‘일꾼들을 불러 맨 나중에 온 이들부터

시작하여 맨 먼저 온 이들에게까지 품삯을 내주시오.’
그리하여 오후 다섯 시쯤부터

일한 이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 받았다.

  그래서 맨 먼저 온 이들은 차례가 되자 자기들은 더 받으려니

생각하였는데, 그들도 한 데나리온씩만 받았다.
그것을 받아 들고 그들은 밭 임자에게 투덜거리면서,

 ‘맨 나중에 온 저자들은 한 시간만 일했는데도,

뙤약볕 아래에서 온종일 고생한

우리와 똑같이 대우하시는군요.’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그는 그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말하였다.

 ‘친구여, 내가 당신에게 불의를 저지르는 것이 아니오.

 당신은 나와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지 않았소?

 당신 품삯이나 받아서 돌아가시오.

 나는 맨 나중에 온 이 사람에게도

당신에게처럼 품삯을 주고 싶소.

 내 것을 가지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다는 말이오?

아니면, 내가 후하다고 해서 시기하는 것이오?’
이처럼 꼴찌가 첫째 되고 첫째가 꼴찌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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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 나라에서는

따돌림 당하는 사람이 없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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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사람이

인간이 정의라고 생각하는

모든 기준을 뛰어넘는 하느님의 선하심과

자비로우심에 참여할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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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 나라에서는

 시기와 질투가 들어설 자리가 없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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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사람보다

자기가  더 많은 공덕을 쌓았다고 자부하는 사람은

하느님의 나라가

아버지께서 공으로 주시는 선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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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외통

............................................................

시토회 수도자였던 성 베르나르도 아빠스는

 중세의 사랑의 신비 신학의 정점을 이루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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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그리스도교 영성사에서

 그의 업적과 위치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답니다.

.

“베르나르도는 

수도회 신학을 최고 수준으로 고양시켰을 뿐 아니라,

인간의 개별성과 존엄성,

자기 성찰과 풍부한 감수성 등

 12세기적 심성의 여러 요소를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명상과 기도를 뒷받침하는 계기로 정립하였다”

(클라우스 리젠후버, 『중세사상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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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구약 성경의 ‘아가’에 대한

그의 해석과 통찰은 큰 중요성을 지닌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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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는 오리게네스와 니사의 그레고리오를 비롯한

 그리스도교 초기 교부들의 우의적이면서도

신비적인 해석을 이어받아 꽃을 피웠고,

후대의 위대한 신비가들인 십자가의 성 요한이나

 예수의 성녀 데레사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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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는 『아가에 대한 강론』에서

그리스도인이 열렬히 추구해야 하는

 신적 사랑과의 만남에 대해 이렇게 가르친답니다.

.
“사랑이 참된 사랑이라면

자신의 시초로 되돌아가고,

 자신의 기원으로 돌아서며,

자신의 원천으로 다시 흘러가야 합니다.

거기에서 항상 자신의 물줄기를 받아야 합니다.

사람은 많은 지향과 감정과 정을 지니고 있지만

그 가운데서 피조물은 사랑을 통해서만

창조주께 보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신랑의 사랑은, 곧 사랑이신 신랑은

그 보답으로 단지 사랑과 성실을 찾습니다.

따라서 사랑을 받는 사람은

그 보답으로 사랑할 수 있습니다.

 사랑 자체이신 분의 신부가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사랑 자체께서 사랑받으시지 않으면 되겠습니까?”

.
사랑받는 존재로서 그 사랑의 원천으로 향하고,

그 사랑에 대해 온 마음을 다해 사랑으로 응답하는 것,

이것이 우리의 행복이고 사명임을

베르나르도 성인과 함께 다시 한 번 새겨 보아야 한답니다.

.

나는?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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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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