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不寐(불침)잠 못 이루고

不寐郵村夜(불매우촌야)                            잠 못 이루는 역마을의 밤
秋燈影自搖(추등영자요)                    가을 등잔, 불꽃이 절로 까분다.
綻衾頻集蠍(탄금빈집헐) 터진 이불 틈으로 설레발이 뻔질나게 모여들고
頹壁巧容猫(퇴벽교용묘)      무너진 벽 사이로 고양이 용케도 들어왔다.
冉冉天慳曙(염염천간서)                      꾸물꾸물 먼동 틀 낌새도 없고
颼颼雨達朝(수수우달조)                추적추적 아침까지 비가 이어진다.
此中難更住(차중난갱주)                   여기서 더 머물기는 어렵고말고.
何況海山超(하황해산초)               하물며 산이랑 바다가 부르질 않나?


   저명한 문인 항해(沆瀣) 홍길주(洪吉周·1786~1841)가 젊은 시절 동해로 여행을 떠났다. 어느 역이 있는 마을에서 하룻밤을 지냈다. 객지로 떠돈 지 꽤 되었건만 잠이 오지 않아 몸을 뒤척인다. 다들 잠들어 사위(四圍)가 고요한데 켜놓은 등잔불만 혼자서 춤을 춘다. 억지로 잠을 청하려 이불을 덮고 누웠더니 설레발이 몇 마리가 스멀스멀 기어들고, 무너진 벽 작은 틈새로 고양이 한 놈이 용케도 들어와 노려본다. 이제 잠자기는 글렀다. 어서 빨리 날이 새면 좋으련만 먼동이 틀 낌새는커녕 아침까지 비가 추적추적 내린다. 하얗게 밤을 새우고 일어났다. 여기서는 추호도 더 머물 생각이 없다. 툴툴 털고 떠나자. 저 앞에 바다와 산이 어서 오라고 부르는 것만 같다. /안대회:성균관대 교수·한문학/그림:유재일 / 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 2.0  (0) 2014.06.09
다른 하늘  (0) 2014.06.08
해연(海緣)  (0) 2014.06.06
너와 나  (0) 2014.06.05
그 방  (0) 2014.06.0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