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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618.140406 귀담아 눈뜨고 어둠을 벗자

.

.

 .

<…>

"주님,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이가 병을 앓고 있습니다."

<…>

 "그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

오히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그 병으로 말미암아

 하느님의 아들이 영광스럽게 될 것이다."

<…>

 "다시 유다로 가자."

<…>

 "스승님, 바로 얼마 전에 유다인들이

스승님께 돌을 던지려고 하였는데,

다시 그리로 가시렵니까?"

<…>

 "낮은 열두 시간이나 되지 않느냐?

사람이 낮에 걸어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어디에 걸려 넘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밤에 걸어 다니면

그 사람 안에 빛이 없으므로 걸려 넘어진다."

<…>

 "우리의 친구 라자로가 잠들었다.

내가 가서 그를 깨우겠다."

<…>

.

 "주님, 그가 잠들었다면 곧 일어나겠지요."

<…>

"라자로는 죽었다.

내가 거기에 없었으므로 너희가 믿게 될 터이니,

나는 너희 때문에 기쁘다. 이제 라자로에게 가자."

<…>

 "우리도 스승님과 함께 죽으러 갑시다."

<…>

.

"주님, 주님께서 여기에 계셨더라면

제 오빠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주님께서 청하시는 것은 무엇이나 들어주신다는 것을

 저는 지금도 알고 있습니다."

<…>

"네 오빠는 다시 살아날 것이다."

 <…>

"마지막 날 부활 때에 오빠도

다시 살아나리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고,

또 살아서 나를 믿는 모든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

너는 이것을 믿느냐?"

<…>

"예, 주님!

저는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시기로 되어 있는

메시아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믿습니다."

<…>

.

"스승님께서 오셨는데 너를 부르신다."

.

<…>

"주님, 주님께서 여기에 계셨더라면

제 오빠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

 "그를 어디에 묻었느냐?"

<…>

 "주님, 와서 보십시오."

<…>

.

"보시오, 저분이 라자로를 얼마나 사랑하셨는지!"

<…>

"눈먼 사람의 눈을 뜨게 해 주신 저분이

이 사람을 죽지 않게 해 주실 수는 없었는가?"

<…>

.

 "돌을 치워라."

<…>

"주님, 죽은 지 나흘이나 되어 벌써 냄새가 납니다."

<…>

 "네가 믿으면 하느님의 영광을 보리라고

내가 말하지 않았느냐?"

<…>

 "아버지,

제 말씀을 들어 주셨으니 아버지께 감사드립니다.

 아버지께서 언제나

제 말씀을 들어 주신다는 것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말씀드린 것은, 여기 둘러선 군중이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믿게 하려는 것입니다."

<…>

 "라자로야, 이리 나와라."

<…>

 "그를 풀어 주어 걸어가게 하여라."

<…>

.

.

.

 이스라엘 백성을

무덤에서 끌어내시리라는 예언은

죄의 행실과 양심의 가책으로 괴로워하는

우리에 대한 해방의 소식이기도 하답니다.

.

.

.

또한 복음은

여러 대목에서 우리 각자의

인생살이를 떠올리게 하는 동시에

보편적인 인간의 운명에 대하여

신앙인의 관점에서 깊이 묵상하게 한답니다.

.

이 말씀을

묵상할 때 가끔 떠오르는 것이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옙스키의

 유명한 소설 『죄와 벌』이랍니다.

.

 라스콜니코프와 창녀 소냐의 만남에서

복음 말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

.

.

라스콜니코프는 

자신의 잘못된 철학과 자격지심,

오만함이 결부된 악의 포로랍니다.

.

 그러기에 전당포의 노파를 살해하고도

 그 죄를 인정하지 못하고 있답니다.

.

 그러면서도 불안과

자신 안에서 조금씩 싹트는 죄의식을

부정하는 자신의 철학에 대한 의심에

시달리고 있답니다.

.

가까스로 지탱해 온 그의 세계관은

마침내 무너지기 시작한답니다.

.

바로 젊은 여인 소냐에게

 감동하였기 때문이랍니다.

.

 그녀는

비록 생활고 때문에 몸을 팔아야 하는

가련한 신세이지만

순수한 믿음과 영혼을 지닌 여인이었답니다.

.

소냐를 찾아간 주인공이 그녀의 발에

입을 맞추며 이렇게 말하는 장면에서

그의 변화가 잘 드러난답니다.

.

 "나는 당신에게 절한 것이 아니라

온 인류의 고통에 절을 한 거요."

.

그리고 그는 소냐의 서랍장 위에 있는 낡은

『신약 성경』한 권을 발견하고 그녀에게 갑자기

라자로의 

부활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 달라고 청한답니다.

.

 잠시 주저하던 소냐는

예수님께서 죽은 라자로를 다시 살리신

요한 복음서의 대목을 천천히 읽어 준답니다.

.

.

.

작가는 여러 면에 걸쳐

이 성경 이야기를 그대로 인용하면서,

말씀을 읽는 순결한 '매춘부'와

말씀을 듣는 비참한 '살인자'에게

이 말씀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놀랍게 표현하고 있답니다.

.

 소냐처럼

무겁디무거운 인생의 짐과

고통으로 말미암아

무덤에 갇힌 것 같은 신세이든,

라스콜니코프처럼 

자신의 아집과 악행으로

스스로를 영적으로 죽이고

무덤 속에 웅크리고 있는 신세이든,

그것의 어느 정도는

우리 자신의 모습이기도 하답니다.

.

그러기에

 "라자로야, 이리 나와라."

하시는 예수님의 이 외침은

바로 어둠 속에

갇혀 있는 우리에 대한 말씀이랍니다.

.

.

.

어둠에 갇힌 우리에게

외치는 주님의 말씀에

귀담고 눈을 떠야 한답니다.

.

나는?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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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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