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漫吟(만음: 생각나는 대로 읊음) 난초


有田不種穀(유전불종곡)                      밭에다 곡식은 심지 않고

努力種蘭草(노력종난초)                      힘들여 난초를 심었다네.


蘭草秋不實(난초추불실)      가을 되어 난초가 열매를 맺지 않아도

抱琴無悔懊(포금무회오)       거문고 품에 안고 후회는 하지 않네.

  /이희사(李羲師)


    18세기 후반 경기도 양평에 살았던 취송(醉松) 이희사(李羲師·1728~ 1811)의 시다. 평생 벼슬하지 않고 시를 짓고 살아가던 그가 불쑥 떠오른 생각을 시로 지었다. 난초를 심은 사연이다.

   밭이 생겼으니 남들 하듯이 곡식을 심어야 했다. 그러나 곡식을 심지 않는 대신 열심히 난초를 심었다. 가을이 되었다. 난초는 쌀이나 보리, 그도 아니면 밤과 대추처럼 먹고 살아갈 열매를 맺지 않았다. 이제는 후회하고 반성해야 할 때다.

   그러나 그는 후회는커녕 거문고를 안고 난초를 노래한다. 시인은 한 평생 남과는 다른 길만 선택했고, 반대로만 살았다. 곡식을 심지 않았고, 열매를 맺지 않았으며, 후회하지 않았다.

   난초는 시인의 인생을 닮았다. 난초를 심고 가꾼 인생의 선택, 후회하지는 않겠다.  /안대회 | 성균관대 교수·한문학/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무와 구름  (0) 2014.03.18
열한살  (0) 2014.03.17
누구나 외롭다  (0) 2014.03.15
미움 가득히  (0) 2014.03.14
동안  (0) 2014.03.1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