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대

외통넋두리 2008. 7. 3. 17:44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구호대

1797.0100128 구호대

 

석쇠를 들어낸 화로는 아직도 정어리 굽는 냄새가 밴 채로 방 한 가운데 붙 박혀 있다. 방안 가득히 채우고 있는 구수한 훈기도 밥상을 내면서 열린 샛문을 따라 들어온 시원한 늦가을 바람이 방안을 한 바퀴 돌면서 슬어 내갔다.

 

하늘 높이 날아가는 소리, 외치는 함성이 바람을 타고 들어왔다가 그 소리는 닫는 샛문과 함께 이내 끊겼다. 다시 훈기를 찾은 방안에는 읍에서 온 고종누나와 나만 남아 화로를 다시 차고앉아서 말씨름을 한다.  고종누나는 어린 딸을 잠재우고 내 흉을 보기 시작한다. 무릎을 세우고 화로를 독차지하고 앉은 나를 보고

 

‘무릎 세워 앉은 오금이 귀 위로 올라가면 죽는다던데’ 그러면서 손금을 본다며 생명선이 끊겼느니 어쩌느니 하고 기를 죽인다. 그러고 보니 내 귀는 양 무릎을 한 뼘이나 내려가 있고 양손을 깍지 껴서 턱을 바치고 있다.

 

누나의 얼굴을 뚫어보다가 얼른 허리를 펴고 뒤로 물러앉아 한바탕 소리 지른다.

 

‘내가 왜 죽어!’

외치는 소리에 놀란 어머니가 샛문을 열고 들어오시고 행주치마로 손을 닦으시며

‘우리아들 누가 죽이니’

이 말씀과 범벅이 되어 먼데서 여럿이 외치는 고함소리가 또 섞여 들어왔다.

 

잠에서 깨어난 어린 딸을 다독이며 누나는 말한다. 나이를 먹으면 점점 허리가 굽어서 종국에는 양 귀가 양 무릎을 내려가게 된다는 얘기라며 깔깔댄다.

 

 

‘윤아 저 소리가 무슨 소린지 아니?’

 ‘...?...’

‘구호대야’

 ‘구호대가 먼데?’

나는 아직 구호대가 무엇을 뜻하는지 몰랐다. 열성적인 지역 청년들의 자체적으로 구호대를 조직하여서 저렇게 일직부터 뿌리내리는 것도 모르고 있었다.

 

 

누나는 돌아갔다. 몇 달 후 우리학교에서도 구호대가 조직되었고 나 또한 저녁마다 길거리를 돌며 선동과 선전의 선봉에 섰다.

 

'문맹을 퇴치하자' 

'남녀평등을 이룩하라'

'노동자 농민은 단결하라'

'소비에트 혁명 만세'

'위대한...'

 구호의 종류는 나날이 늘어만 갔다.

 

그리고 누나의 ‘구호’도 내 귀를 맴돌기 시작하며 내 생활과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경각심을 심어 주곤 했다.

 

귀가 무릎 밑으로 내려가면, 손금의 명줄이 끊어졌으면, 이두가지 구호는 구호가 아니라 경구(警句)였다.

 

일깨우는 누나의 한마디는 바람을 타고 방안에 들어온 구호 소리와 함께, 그 구호 소리와 어울려서 내 귀속으로 깊숙하게 틀어박혔다.

 

 

이후 나는 허리 펴는 운동이라면 무엇이든 마다 않았고 가슴을 펴는 자세 또한 이날까지 잠자는 때를 빼고는 한시도 잊지 않고 돌아보고 다지고 다졌다.

 

이날까지 계속되는 누나의 그 말 한마디가 내 건강을 지키고 있으나 나를 이토록 건강하게 한 그 누나는 일직이 자기 귀를 무릎 밑으로 깊이깊이 집어넣고 자기 손금의 명줄을 잇지 못하고 영원히 잠들고 말았다.

 

누나여 복락을 누리소서!

 

 

구호대와 누나의 말 외마디. 입을 통하여 나오는 기운은 천기를 모아 내는 인간의 폭풍우다.

 

외치는 소리가 순풍을 탈 때 기틀은 다져지고 외치는 소리가 역풍을 탈 때 권력의 힘은 한계에 이른다는 나름의 이치도 이 나이에서야 비로써 터득했다. /외통-

 



'외통넋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졸업식  (0) 2008.07.06
사전  (0) 2008.07.03
금강산  (0) 2008.07.03
누나  (0) 2008.07.03
사 제  (0) 2008.06.30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