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천리여면(千里如面)

보소당인존(寶蘇堂印存)을 살펴보는데 '천리여면(千里如面)'이라 새긴 인장이 눈길을 끈다. 용례를 찾아보니 송순(宋純)"천리에도 대면하여 얘기 나눈 듯, 한마디 말로 마음이 서로 맞았네(千里如面談, 一言而心契)"라 했고, 이익(李瀷)"천리에 대면한 듯, 종이 한 장에 정을 다했다(千里如面, 一紙盡情)"고 쓴 것이 있다. 그제야 이 인장이 편지의 봉함인(封緘印)으로 쓰였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먼 벗에게 편지를 써서 봉한 뒤, 그 위에 이 도장을 꾹 눌러서 찍었다. 보고 싶다는 말을 이렇게 전했다.

몇 장 뒤에는 '마음속 말을 다 못 한다네(寸心言不盡)'란 인문(印文)도 나온다. 이것도 필시 봉함인이다. 찾아보니 당나라 때 시인 전기(錢起)가 지은 '협객과 만나고(逢俠者)'라는 시의 한 구절이다. 시는 이렇다. "연조(燕趙) 땅 슬픈 노래 부르는 선비, 극맹의 집에서 서로 만났지. 맘속 얘기 다 말하지 못하였는데, 앞길의 하루 해가 장차 저무네(燕趙悲歌士, 相逢劇孟家. 寸心言不盡, 前路日將斜)." 나그네 길에서 마음 맞는 협객과 만나 마음속 깊이 담아둔 비분강개의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직 할 말이 많이 남았는데, 날이 장차 저물어 가니 이제는 일어서서 각자 가던 길을 가야만 한다. 작별이 아쉽다는 얘기다.

이런 도장 하나 새겨 책상맡에 놓아두고, 가뜩이나 쓸 일이 줄어든 편지를 부칠 때면 풀칠한 자리에 꾹 눌러 찍고는,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다 적지는 못하네' 하는 사연으로 함께 보내고 싶다.

우리 옛 시조에도 이런 작품이 있다. "마음이 지척이면 천 리라도 지척이요, 마음이 천 리오면 지척도 천 리로다. 우리도 각재천리(各在千里)오나 지척인가 하노라." 마음이 맞통하는 사이라면 천 리 거리도 장애 가 되지 못한다. 바로 곁에 있어도 천 리 떨어져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천 리 멀리 헤어져 있어도 늘 지척에 있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어떤 사이인가? 천 리 멀리 떨어져 있지만 우리는 한 번도 헤어진 적이 없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만남이 끊기고, 사람 간의 살가운 접촉도 줄어만 간다. 자녀가 멀리 해외에 나가 있는 부모 마음은 노심초사 타들어 간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공익미(益公益美)  (0) 2020.04.23
이언무책(易言無責)  (0) 2020.04.16
중중제망(重重帝網)  (0) 2020.04.02
집옥봉영(執玉奉盈)  (0) 2020.03.26
일우보윤(一雨普潤)  (0) 2020.03.1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