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중중제망(重重帝網)  

욕계(欲界)에 속한 천신(天神)들의 왕인 인드라(Indra)는 제석천(帝釋天)이라고도 하는 힌두의 신이다. 그의 궁전 위에는 끝없이 펼쳐진 무한대의 그물 인드라망이 있다. 그물코마다 보석이 주렁주렁 달렸다. 보석은 각각 세공으로 잘 연마된 다면체로, 한 표면에는 무수한 다른 보석의 광채가 비쳐서 맞물린 형상이 중중무진(重重無盡)으로 끝없이 펼쳐진다. 화엄교학(華嚴敎學)에서는 인드라망의 구슬들이 서로를 비추듯 법계의 일체 현상도 서로 끝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고 이 세계를 설명한다. 인드라의 그물, 즉 인드라망은 한자로는 인타라망(因陀羅網)으로 쓴다. 제석천의 그물이라 하여 제망(帝網)이라고도 한다.

목은(牧隱) 이색(李穡)'환암을 그리며(有懷幻菴)'에서 "지혜의 허공 꽃은 앎에서 피어나고, 근진(根塵)의 세계는 깨달음에서 생겨나네. 겹겹의 제망은 참으로 한 몸이니, 명백한 선종(禪宗)에 맞겨룰 수 있으랴(智慧空華知上發, 根塵世界覺中生. 重重帝網眞同體, 的的禪宗可抗衡)"라고 노래한 것이 바로 이 뜻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지구촌의 그물을 뒤흔들고 있다. 구슬 하나가 당겨지자 그물 전체가 춤을 춘다. 한 사건은 다른 파문을 낳아 끝 간 데 모르고 퍼져 나간다. 세상이 한 그물로 촘촘하게 얽혀 있음을 뼈저리게 실감하는 요즘이다.

그런데 그 비추는 형상이 너무 참담하다. 학교가 문을 닫자 농부가 애써 기른 농작물을 갈아엎는다. 주문받은 물품을 천신만고 끝에 납기에 맞춰 선적하니 저쪽에서 못 받겠다고 한다. 세상이 도미노 쓰러지듯 연쇄적으로 와해되고 있다. 어디로 튈지 예측조차 안 된다. 하소연할 데조차 없어 억장이 무너진다. 

참혹한 와해 한편에는 미처 생각지 못한 특수(特需)도 있다. 그렇게 독려해도 안 되던 대학의 인터넷 강의는 이번 일로 그 발전이 10년 이상 앞당겨질 모양이다. 지난날의 재앙이 오늘의 교사가 되고 잠시의 방심은 걷잡을 수 없는 후과(後果)를 부른다. 세상은 맞물려 있다. 독불장군은 없다. 예측과 예지의 힘이 경쟁력이다. 그래도 우리는 극한의 고통 속에서도 상생과 조화의 삶을 꿈꾼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언무책(易言無責)  (0) 2020.04.16
천리여면(千里如面)  (0) 2020.04.09
집옥봉영(執玉奉盈)  (0) 2020.03.26
일우보윤(一雨普潤)  (0) 2020.03.19
신언과우(愼言寡尤)  (0) 2020.03.1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