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도할머니
9283.010331 창도할머니 지나버린 일과 앞으로 닥칠 일을 함께 꿰뚫어 알고 산다면 이토록 사회가 혼란스럽고 도처가 피로 얼룩지지는 않을 것이다 . 왜냐 하면 세상 끝과 시작이 한 줄로 꿴 프로그램처럼 엮어질 테니까 사람은 자기자리를 미리 알아차리고 그 자리 밖으로는 벗어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일 것이다 . 그것은 고뇌와 형별과 죽음이 함께 시차별로 보이고 , 웃음이 넘치는 즐거움이 상응하게 자기 앞에 기다리고 있으니 먼저 쟁취하려 해도 부질없음을 내다보게 되어 무모한 소모전을 할 까닭이 없어지기 때문이리라 . 이런 갖가지 일어날 일들을 내다보면서 왜 어리석은 짓을 하겠는가 . 생각해보면 불확실한 미래를 내 힘으로 헤쳐 나가면서 남을 밀쳐서 떨어뜨리고서야 가능한 일을 , 그것도 반대로 자기가 밀려 떨어질지도 모르면서 도전하는 것이니 앞날을 알고 과거를 안다는 것은 그야말로 인류가 해결해야할 가장 큰 과제일 것 같다 . 헌데 미래의 이것을 풀 수는 없다고 치고 , 지나간 것은 우리의 앞날을 점치게 하는 시금석역할도 될 것인즉 우리가 우리 안에 갖고 있는 모든 것을 통 털어서 , 지금까지의 기억이라는 것을 좀 더 정확히 길게 , 육신으로만 이어갈 것이 아니라 같은 맥락으로 정신도 함께 이어서 후손에게 내려준다면 앞날의 짐작도 가능하고 또 삐뚤어짐 없이 고르게 펴서 생활할 것이란 생각을 해본다 . 이는 생물학적으로 , 과거의 모든 행적이 우리의 육체 안에 담겨서 대를 잇듯이 정신도 대를 이어서 물린다면 우리는 얼마든지 바르게 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그것은 과거가 교훈으로 받아드려져서 앞을 가늠하기 때문일 것이다 . 이 부분은 세대를 겹쳐서 사는 구시대에는 그런 대로 글로 , 말로 , 행동으로 , 남의 거증 ( 擧證 ) 으로 알 수 있을지는 몰라도 지금처럼 핵가족화 한 시대라든가 어떤 연유로 해서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그들의 능력으로는 자기를 , 자기를 있게 한 계보의 하나하나를 알 수 없을 것이다 . 이런 점은 인간의 본성인 듯 먼 나라에 입양된 고아들이 저주스런 자기의 부모를 잦아 헤매는데서 더욱 절실해지고 절박한 현실인데도 별다른 방도가 없다 . 이것은 바로 우리가 이해해야하는 근본적 문제를 제시한다 . 육신은 물려주어도 영혼 즉 얼은 육신과 별개로써 다른 영역에 속하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 만약 육신을 물려주듯이 정신도 물려준다면 개체로서의 인간은 이미 말살된 것이니 이는 창조의 본질을 모독하는 , 가설일지라도 입에 담을 수 없는 , 중대한 범죄적인 발상이다 . 다만 사람은 지나간 것과 앞으로의 것을 영감으로만 알 수 있으니 이 영감이 각기 부여받은 능력에 따라 조금씩 다르고 자유롭기에 인간으로써의 가능성을 조금은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 뵈었는지 뵙지 못해서 기억에 없는 것인지 , 할머니의 여형제 한 분이 ‘ 창도 ’ 에 살고 계신다는 얘기를 어릴 때 들은 적이 있는데 이모할머니에 대해서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이런 괴상한 생각을 해보았다 . 자기가 한평생 겪고 생각했던 것은 모조리 손톱만 한 주머니에 담아서 귀 볼 같은 안전한곳에 저장했다가 이 것을 후손에게 물려주고 차세대는 여기에 자기의 한평생을 덧붙여서 차세대에 물려준다면, 이런 때 창도 이모할머니를 눈감고 끄집어내어서 훑어 뵙고 , 다시 닫아놓는다면 얼마나 좋을 까하는 엉뚱한 생각을 해보았다 . 생각만으로도 죄를 지었다. 내 기억의 한계를 야속하게 여기면서, 차라리 ‘ 창도할머니 ’ 의 존재여부기억조차도 없었더라면 . 그 기억인들 왜 남아서 나를 애달프게 하는지 모르겠다 ./ 외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