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자경팔막(自警八莫)

앞 글에 이어 선유문(善誘文)의 초연거사육법도(超然居士六法圖) 중 자경팔막(自警八莫)을 소개하겠다. 스스로 경계로 삼아야 할 여덟 가지 해서는 안 될 일의 목록이다.

첫째, 심념막망상(心念莫妄想)이다. 마음의 생각은 망상을 하지 말라. ()은 콕 박혀 안 떠나는 생각이고 상()은 퍼뜩 떠오른 생각이다. 망상은 망령된 생각, 즉 헛생각이나 개꿈이다. 사람은 쓸데없는 상념에 빠져서는 안 된다. 상념은 마음에 찌꺼기와 얼룩을 남긴다. 사려(思慮)를 깊게 해서 마음을 반짝반짝 빛나게 닦자.

둘째, 광음막한과(光陰莫閑過)이다. 세월은 일없이 보내지 말라. 아까운 세월을 어찌 빈둥거리랴. 긴 인생의 몇 십 년을 하는 일 없이 보낸다면 이보다 더 큰 비극이 없다.

셋째, 명리막탐구(名利莫貪求)이다. 명예와 이익은 탐욕스레 구하지 말라. 욕심으로 얻은 명예, 탐욕스레 움켜쥔 이익은 나를 찍는 도끼다. 오래가지 못한다.

넷째, 진노막자종(嗔怒莫恣縱)이다. 성내고 분노함을 함부로 멋대로 하지 말라. 한때의 분노를 못 참아 백 일의 근심을 부른다. 잠깐 시원하고 뒤끝이 오래간다.

다섯째, 견인막투기(見人莫妬忌)이다. 남을 보고 시샘하지 말라. 나보다 나은 사람을 질투해서 해코지하거나 상대를 꺼려 못되게 굴면 내 그릇이 드러날 뿐 아니라 나 자신의 발전도 없다.

여섯째, 세재막상수(世財莫常守)이다. 세상의 재물은 지키려 들지 말라. 재물은 돌고 도니 처음부터 내 것이 아니었다. 잠시 빌려 쓰는 것이려니 해라. 아등바등 붙들고 놓지 않으려 해도 결국 빈손으로 돌아간다.

일곱째, 강량막시뢰(强梁莫恃賴)이다. 힘세고 강한 것을 믿지 말라. 제 힘과 역량을 믿고 멋대로 날뛰면 나중에 힘이 빠졌을 때 몇 배로 되돌아온다.

여덟째, 임사막해인(臨事莫害人)이다. 일을 하면서 남을 해치지 말라. 보태주고 도와주고 거들어 줘야지 상대를 해치거나 짓밟으면 어느 순간 내게 똑같이 돌아온다.

끝에 덧붙였다. "이 여덟 가지 해서는 안 될 일을 지킨다면 일생이 편안하고 즐거우리라."(守此八莫, 一生安樂)//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이능산(積而能散)  (0) 2019.03.07
비서십원(悲誓十願)  (0) 2019.02.28
대치십상(對治十常)  (0) 2019.02.14
염취박향(廉取薄享)  (0) 2019.02.07
처세십당(處世十當)  (0) 2019.01.3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