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대치십상(對治十常)

선유문(善誘文)의 초연거사육법도(超然居士六法圖) '대치십상(對治十常)', 즉 놓인 처지나 상황에 따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열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부귀하게 살 때는 늘 곤궁한 사람을 불쌍히 여긴다(居富貴常憐窮困).' 나도 어려울 때가 있었다. 그때 내 심정은 어땠나? 이 마음을 간직하면 부귀가 나를 해치지 못한다.

둘째, '즐거운 일이 있을 때는 항상 재앙과 화근을 염려한다(受快樂常恐災禍).' 지금 기쁘고 즐거워도 이것이 느닷없이 변해 재앙과 화근을 가져올지 모른다. 즐거움을 아끼자.

셋째, '현재는 늘 이만하면 족하다고 마음먹는다(見在常生知足).' 이만하면 됐다. 그래도 다행이다. 꿈마저 버리지는 말고.

넷째, '미래는 늘 경계하고 두려워할 것을 생각한다(未來常思戒懼).' 헛디딜까 살피고, 잘 나갈 때 움츠리며, 언제나 삼가고 조심한다.

다섯째, '원망을 맺었거든 항상 풀어서 면할 것을 구한다 (結常求解免).' 남에게 심은 원망은 내 손으로 풀어라. 외면하면 자식이 그 독에 쏘인다.

여섯째, '입고 먹는 것은 늘 온 곳을 생각한다(衣食常思來處).' 이 음식이 어디서 왔나? 이 옷감을 누가 짰을까? 숟가락질이 조심스러워지고 옷매무시를 한 번 더 고치게 만든다.

일곱째, '생각을 일으킴은 언제나 순수하고 바르게끔 한다(起念常敎純正).' 사람은 생각을 잘 관리해야 한다. 바른 생각, 순수한 마음에서 바른 삶의 자세가 나온다.

여덟째, '말할 때는 항상 원인과 결과를 생각한다(出語常思因果).' 툭 던지는 한마디가 상대에게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 생각하고 말해라. 나오는 대로 배설하지 말고.

아홉째, '역경은 언제나 순순히 받아들여야 마땅하다(逆境常當順受).' 역경 속의 원망은 금물이다. 돌아보고 살펴 지나갈 때까지 참고 기다린다.

열째, '동정은 언제나 무심하게 한다(動靜常付無心).' 의도를 두면 뜻하지 않은 파란이 인다. 텅 비워 무심해야  인생이 물 흐르듯 흘러간다.

끝에 붙인 한마디. '이 열 가지 항상됨을 지킨다면 다시 번뇌가 없다(守此十常,更無煩惱).' 열 가지 변치 않음으로 인생을 바꾸자.//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서십원(悲誓十願)  (0) 2019.02.28
자경팔막(自警八莫)  (0) 2019.02.21
염취박향(廉取薄享)  (0) 2019.02.07
처세십당(處世十當)  (0) 2019.01.31
약교지도(約交之道)  (0) 2019.01.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