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그림으로 지워버리고, 프랑스에서 예술을 전공하고 돌아온 학생들은 새로운 기법과 착상, 윤리를 들여왔다. 청나라 때는 살아 있는 여성을 모델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불법일 뿐 아니라 상상조차 불가능했다. 그러나 1920년대 말 상하이대학 서양화과 학생들은 여자 누드모델과 함께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할 수 있었다.
새로운 부, 상하이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엄청난 빈부격차에 실로 소름이 돋을 정도였다. 쑨원과 장제스의 처남 쑹쯔원과 난징 국민당 정부가 시행한 근대적인 은행 시스템인 일정 수준의 금융체계를 도입했다.
서구의 장신구 자동차, 1931년 사진기자와 운전수, 사복 형사가 새로운 범아시아 회의의 지도자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국민당 정치에는 항상 진보와 탄압이 혼재되어 있었고, 1930년대경 서양 의복과 마찬가지로 자동차가 신분을 나타내는 새로운 상징이 되었다. 그러나 자동차는 부유층과 권력층을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승객을 납치하거나 암살하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했다. 북폴리오 제공
불을 빌리며, 군벌시절의 혼란 속에 아편이 중국에서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갔다. 군사지도자들은 농부들에게 양귀비를 재배하게 하여 수입원으로 삼았다. 1928년 국민당은 처음에 아편 중독을 근절하려고 시도했으나, 마약판매 수입을 포기하기엔 너무 많기 때문에 ‘마약금지국’이라는 잘못 붙인 이름 하에 이윤이 높은 거래를 독점하는 정책으로 정책을 바꿨다. 북폴리오 제공
서리맞은 노란나무, 안나 메이 웡은 국제적인 스타로 떠오른 최초의 중국인 여배우다. 1907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부모 밑에 태어나 열네 살 때 아역 조연으로 영화에 데뷔했다. 11편의 영화에 출현 한 뒤 에 더글러스 페어뱅크스와 함께 출연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1930년 런던에서 로렌스 올리비에와 함께 연극을 공연했고, 다음해엔 본 스턴버그의 영화에서 후에페이 역을 열연하여 최고의 명성을 쌓았다. 하지만 다른 영화에서 맡은 배역 때문에 ‘동양 최고의 악녀’로 불리게 된다. 1934년에는 브로드웨이에서의 자르레트 역을 맡았으며, 런던의 카바레에도 출연했다. 1936년 중국인을 부정적으로 묘사한다는 중국 관리들의 공격을 받고 당황한 그는 주요 동양인 배역도 서양 여배우에게 가기 때문에 그에게 열려 있는 역할이 모두 악역뿐이었다고 반박했다. 1937년 찍은 영화은 동아시아에서의 일본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변화한 미국의 태도를 반영해 중국을 훨씬 더 호의적으로 그렸다. 안나 메이 웡은 “실크스크린 인물처럼 연약하고 사랑스럽다”고 묘사되었지만 30대 중반이 되자 할리우드에서 성공은 거의 막을 내렸다.
베이징의 사교생활 서구식 머리 모양에 하이힐을 신고 전통의상인 치파오를 입는 여성이 늘어났다.
옆트임이 있는 치파오는 근대 옷감으로 서구 양식을 가미해 재단했다.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이 캐나다 의사이자 스페인 내전 참전 용사인 노먼 베쑨이다.노먼 베쑨은 현장수술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의사들이 전투 현장에 직접 가 최전선에서 환자를 데려왔을 때 바로 응급처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는 중국 북부의 공산당 게릴라들 사이에 섞여 불교사원에 임시로 마련한 야전병원에서 수술을 하고 있다. 장비는 생명을 구할 수 있으면서도 간단하여 일본군이 쳐들어오더라도 10분 안에 짐을 꾸릴수 있었다.
일본화한 타이완의 일상 1943년 일본 영화 포스터가 걸린 타이베이 거리를 걷는 한 여인. 옷은 타이완에서 서양식과 중국식의 혼합이 정도를 더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북폴리오 제공
사진으로 보는 중국의 20세기 ⑤대약진과 대기근
오래된 빈곤, 기근에 찌든 농촌에서 흘러온 절박한 난민들의 미래는 굶주림이나 추위로 거리에서 죽는 것이다.
공포에 휩싸인 거리, 1937년 8월 전쟁이 상하이까지 덮쳤다. 일본군은 황푸 강 연안과 부두를 점령하고 도시를 폭격하기 시작했다. 짐을 짊어진 중국인들이 안전한 곳으로 피하기 위해 프랑스 조계지 관문에서 밀고 나가려 버둥대고 있다. 북폴리오 제공
중국의 시선, 조지 크라이누코프는 전쟁 특유의 장면들을 포착 했을 뿐만 아니라 시대의 불확실성에 사로잡힌 중국인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북폴리오 제공
형제 돌보기, 아이가 네다섯살쯤 되면 일하러 나갈 엄마를 대신해 다른 형제자매를 돌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북폴리오 제공
명릉 저수지, 1958년 5월부터 8월 사이에 건설한 이 저수지는 대약진운동이 선도한 최초의 집단노동운동였다. 5월 마오쩌둥은 베이징에서 북쪽으로 48킬로미터 떨어진 현장을 측근들과 함께 버스 여섯대에 나누어 타고 몸소 방문하여 30분 동안 흙을 팠다. 땀이 나기 시작하자 차를 마실 겸 멈춘 뒤에 현장으로 다시 돌아가지 않았다. 주치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그를 위해 일한 22년 동안 마오쩌둥이 중노동을 한 것은 그때가 유일했다.” 그런데도 마오쩌둥은 고위급 당 지도자들에게 이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관리라면 여기 있는 우리를 포함하여 누구든 힘 닿는데 까지 육체노동에 참여해아 한다”고 말했다. 베이징과 주변 농촌 주민들은 불볕더위와 억수 같은 빗속에서 커다란 바위와 엄청난 양의 모래를 다른 아무런 장비도 없이 운반용 장대와 삽, 바구니만으로 옮겨야 했다. 북폴리오 제공
힘든 노동, 모녀가 남서쪽에 있는 리 강에서 상류 쪽으로 배를 끌고 있다. 1950년대에도 여전히 인간의 힘이 주요 동력이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대약진운동은 누적된 인력이 기계화의 결핍을 메워줄 거라고 믿으면서 일련의 대규모 운동에 수십만 명을 동원했다. 북폴리오 제공
인간사슬, 대약진운동에 따른 집단노동 동원의 첫 신호탄은 농촌 수로와 관개 운동이었다. 사진에서 보듯 장시성에서도 운동이 진행되었는데, 지역 농민들이 14만 입방미터의 흙을 옮겼다. 1957년 12월 사업을 시작했으며, 1년이 지난 뒤에 마오쩌둥은 이 계획들로 인한 인명 손실에 놀라워했다. 마오쩌둥은 당 간부들에게 한 연설에서 “두말 할 것 없이 중국 인구의 절반이 죽게 될 것이다. 절반이 아니더라도 3분의 1이나 10퍼센트는 그렇게 될 것이다. 당신들은 일자리를 잃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나는 내 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역사 수정되다, 1958년 5월 마오쩌둥이 곁에 있는 혁명용사 펑전과 함께 명릉 저수지에서 땅을 파고 있다.(사진 위) 이 사진은 대중의 고난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마오쩌둥의 헌신적인 애정의 증거로 널리 배포되었다. 당시에는 펑전이 당 서기였지만 1966년 숙청당한 뒤로 이 사진이 당을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그래서 아래 사진으로 수정했다
성찬, 1959년부터 1962년까지 농촌을 강타한 가혹한 굶주림은 서양 뿐 아니라 중국 내부에도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의 외교관들은 1964년 노동절에 인민회관에 차려진 진수성찬과 같은 것들에 현혹되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했다. 북폴리오 제공
체면유지, 재앙에도 불구하고 국민은 공개석상에서 웃는 얼굴을 잃지 않았다. 루마니아의 영웅적인 노동계급에 경의를 표하는 현수막 아래로 나무소총에 가짜 탄약 주머니를 매고 춤을 추면서 노래하는 여학생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북폴리오 제공
사진으로 보는 중국의 20세기 ⑥ 문화대혁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