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부정 소나무

시 두레 2012. 12. 20. 05:00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구부정 소나무

 

 

숲의 먼 끝에 한 그루 외따로

구부정 소나무가 서 있다.

로씨야땅에서 보기 드문

구부정 소나무가 서 있다.

 

그 곁을 지날 때면 언제나

가만히 눈물을 머금는다.

저도 몰래 주먹을 쥔다.

가슴이 소리 없이 외친다.

 

멀리서 아끼는 사랑이

얼마나 애틋한지 아느냐

길 떠난 아들을 잊지 마라

구부정 소나무의 내 나라.

/리진

 

 

   십여년 전쯤 러시아 여행에서 리진 선생을 만날 기회가 있었다. 노(老) 망명 시인은 편안한 미소로 같은 언어의 종족들을 반가워했다. 나는 불찰로 시집을 챙기지 못했었다. 선생은 "시집을 안 가져왔느냐"고 말씀하시며 울 듯한 표정을 드러냈다. 나는 그 마음의 정체를 가늠하니 가슴이 저렸다. 돌아갈 길 가망 없는 러시아 땅에서 모국어에 얼마나 목말랐을지…. 젖 뗀 아이의 심정과 다르지 않았으리라. 함경도 출신으로 김일성대학 영문학부를 다녔고 모스크바 유학 중 반(反)체제 운동으로 1957년 소련에 망명, 일생을 살았다. 이 시는 망명 이듬해의 작품이 된다.

 

   이 시의 소박한 진술은 인간 바탕에 고여 있는 원초적 그리움과 조국에 대한 섭섭함, 고독이 행간에서 절절하게 배어 나온다. 천애(天涯) 외로운 곳에서 만나 사귀는 고향 친구, 구부정 소나무. 조상의 선산(先山)을 지키던 그 나무. 하나 끝내 조국은 길 떠난 아들을 잊었을 것이다. 시는 남아 영원하고 아름다운 조국에의 상소문이 되었다./장석남·시인·한양여대 교수/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偶詠(우영)  (1) 2012.12.23
거지의 노래  (0) 2012.12.22
돌에  (0) 2012.12.18
생명(生命)의 노래  (0) 2012.12.17
哭劉主簿(곡유주부) 친구의 죽음  (0) 2012.12.1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