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1

외통궤적 2008. 8. 18. 21:41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4413.020112 봄1

아지랑이가 피어오르고 있다. 흰나비 노랑나비가 논두렁을 넘나들더니 어느새 언덕 밑 숲 속으로 사라졌다. 이윽고 쌍으로 날아와 남색 제비꽃 위에 떨어질듯 말듯 펄럭이면서 앉는가 싶더니 다시 숲 속으로 사라진다. 나비가 지나간 자리, 물곬을 열고 흐르는 물소리와 송곳처럼 뾰족하고 짧은 울음의 물새소리가 아울러져 적막 속의 봄을 일구고 있다. 위 논배미 물이 순리에 어김없이, 못자리 아랫배미로 내리 꽂히며 가늘게 빠져나온 쑥 순은 흔들어 방아 찧는다. 쑥 순은 나비와 새가 함께 일구는 봄을 장단 맞추어 줍고 있다.

 

 

일가젊은이는 갈아엎은 흙덩이가 아직 물위에 절반이나 올라와 있는 논배미에 발 벗고 들어서서, 소를 몰고 써레질을 한다. 내가 도울 일은 없다며 한사코 만류하는 그의 저의는 내가 농촌에 머무를 사람이 아님을 직감한 듯 여러 가지 일들을 물어오고 있다.

 

내 형제가 몇이며 농사는 어떻게 지으며 거기 마을의 풍경은 어떠냐며 거침없이 물어온다. 그의 마음속엔 닫혀있는 자기세상의 울을 넘어서, 결코 풍운아일 수 없는 유랑자의 몰골을 한 나를 통하여서라도 바깥세상을 엿보고, 넓히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이렇듯 지상의 모든 생물은 봄을 캐어 줍고 있다. 이름 모를 물새가 파도 타듯 물위를 나르면서 봄을 낚아채고 있다.

 

 

나는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 있는지의 여부를 타진하기 위해서 ‘신원면’의 ‘신성범’ 친구와 작별하고 ‘감악산’을 넘어온 어제의 다짐을 되새긴다. 나는 여기에서 땅파기를 할 수는 없다. 땅을 파는 일이야 앞으로 얼마든지 가능한 일일 테고, 지금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나서야한다.

 

전국을 헤매더라도 맞는 일을 하고 싶다. 가급적이면!? 아니다 절대적 명운이다!헌데, 헌데 여기서 내 발목을 잡힌다? 여기 까지 온 것은 ‘홍’ 형제의 소개와 촉매로 이곳 ‘우리 일가’의 관심까지 이끌어서 비롯됐다. ‘앞으로 있을 국회의원에 출마하려는 일가의 일을 도와서 잘 되면 그로 하여금 일자리를 구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제안에 나는 망설였고, 그 기간이 얼마인가를 타진했다.

 

앞으로 일 년 후에 있을 것이고 그 기간 동안은 출마예정자가 운영하는 양조장의 일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그 절충을 여기 집안사람 ‘서무웅’씨가 맡기로 하고 그 회신을 기다리면서 이 집에서 묵고 있는 것이다. 나는 앞으로 며칠이 걸릴지 모르지만 소식여부에 따라서는 또다시 서울로 향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이렇게 백지 위에다가 그림을 그리려다 지우고, 선을 그리려다 지우고, 더러는 글을 쓰려다가 지우는 심사는 나 스스로도 어찌 할 수 없다.

 

손에 잡힐만한 칠이 없어서, 손가락으로 물을 찍어 칠하고 흙을 묻혀 그리려니 제대로 윤곽을 잡아 그릴 수가 없다. 손에 잡히는 무엇인가가 있어야 그림을 그리든 글을 쓰든 할 것이 아닌가하여 괴롭다. 그루터기조차 없기 때문이다. 강력한 의지와 체력적 뒤받침만 있어도 이렇게 옹색한 세월을 보내지 않을 것이란 생각을 하면서 또 한 번 무력한 나의 사고무친(四顧無親)을 절감한다.

 

그러기에 나는 모든 것을 감내해야 하는, 차고 무거운 돌처럼 미련하여 이지적 행동조차 외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기다려보자! 그리고 참자!

 

골짝이 울린다. 내려다보이는 깊은 골짝 저쪽 아래 마을에서 봄의 기운을 만끽한 황소가 골짝을 울리며 봄을 퍼뜨리고 있다. 내 앞에도 아지랑이가 피어오른다. 나도 봄을 캐어 아지랑이를 잡아보자!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거  (0) 2008.08.19
술도가  (0) 2008.08.19
형제1  (0) 2008.08.18
방랑  (0) 2008.08.18
등짐  (0) 2008.08.1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