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입충동

외통궤적 2008. 11. 4. 12:34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5571.040608 잠입충동

헐어버린 공책에는 손때가 묻어 반질거리고 손바닥만 한 수첩은 네 귀가 닳아서 너덜거린다. 수첩을 장마다 넘기며 보아도 막막하고 손가락으로 아무리 꼬박 꼬박 짚어보아도 깜깜하기는 마찬가지다. 눈을 감고 생각해 보아도 무슨 수가 날 것 같지는 않다. 공책을 펴서 이리 맞추고 저리 붙여 봐도 여전히 아귀 안 맞는 내 조상의 뼈는 두 마디가 없어 맞춰 볼 수가 없다. 한 허리가 없는 내 조상. 나는 미칠 것 만 같다. 이대로는 밑도 끝도 없는 조상 찾기의 이 한 생을 다 보내도 가운데 양대(兩代)의 어른 함자를 알 재주도 없고 찾을 방도도 없으니 들여다보고 들여다볼 뿐이다. 긴 한숨만 세어가면서 책장만 절로 넘어간다.

마침내 밀어 제치고 뒤로 벌렁 드러눕고 하얀 천장을 바라보니 거기에 조상이 어린다. 눈을 감아 버린다.

고향마을의 우리 집에 들어갔다. 거기엔 아무도 없다. 텅 빈 방만 덩그렇다. 눈을 떴다. 이대로 있기는 억울하다. 하소할 곳 없는 답답한 순간이 나를 미치도록 한다. 나는 미칠 것 같다.

이 대로 미국으로 이민을 갈까. 그래서 거기에서 고향으로 들어가서 내가 모르고 있는 조상의 모든 것을 알아 올까. 이런 생각에 미치자 이번에는 현실이 발목을 잡는다. 벌이는 어떻게 하고, 애들 학교는 또 어떻게 하고, 아내와는 어떻게 이별하고…. 겹겹이 채워지는 현실의 족쇄가 나를 주저앉힌다. 그러나 상상은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이어진다. 멈추질 않는다.

상상의 나래는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펼쳐지는 것인가! 가보지 않은 이민을 그리기란 그렇다. 홀로 이민을 간 나는 우선 일터를 구하고 그 다음은 여비를 마련하고 그리고는 북한행 비자를 받고 그런 다음 뜻을 둔 친구를 물색하고 그와 함께 북으로 잠입한다. 나는 제삼국의 국적을 가졌음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누구도 간섭할 수없이 자유롭게 방방곡곡을 누비면서 우리 부모와 내 형제를 찾아 나설 것이고, 만약 생존해 계시지 않는다면 그 묘소를 찾아서 천만 번의 절로 내 울분을 삭혀 낼 것이다. 어쩔 수 없었던 나의 불효를 털어놓고 사죄함으로써 조상의 은덕을 새로이 입고 비로써 그 자리를 떠날 것이다. 그런 다음 우리의 일가들을 찾아서 북한 전역을 헤맬 것이다. 어떻게 하던지 내가 속한 파와 두 대에 걸친 할아버지의 함자를, 그리고 그 할아버지들의 묘소를 찾아서 참배하고 속죄하리라. 다행이 형제간이라도 만나서 그들이 나보다 낫게 우리 조상의 내력을 알아 꿰고 있다면 더없이 고맙고 반갑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그들을 앞세워서 일가를 찾아 나설 것임에 나는 한결 수월하게 뜻한 바를 이룰지도 모른다. 비로써 나는 쾌재를 부르고 날짜가 되어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역 이민으로 한국으로 들어와서 이 답사에서 얻은 자료로써 우리의 족보를 완성하고 이 세상을 떠날 날을 기다리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지낼 것이다.

이렇게라도 할 수만 있으면 좋겠다. 나는 갇힌 몸에다 닫힌 마음조차 열지 못하는 죽은 삶인가!? /외통-



'외통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마운 분  (1) 2008.11.06
기억  (0) 2008.11.06
포천걸음  (0) 2008.11.03
이천본향  (0) 2008.11.03
대종회  (1) 2008.11.0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