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검신성심(檢身省心)

송나라 때 이방헌(李邦獻)이 쓴 '성심잡언(省心襍言)'을 읽는데 '()'자의 생김새에 자꾸 눈길이 간다. ()은 살피고 돌아본다는 의미이나, ''으로 읽으면 덜어낸다는 뜻이 된다. 돌이켜 살피는 것이 반성(反省)이라면, 간략하게 줄이는 것은 생략(省略)이다. 이 둘은 묘하게 맞닿아 있다. 자세히 살피려면 눈[]을 적게[] 즉 가늘게 뜨고 보아야 한다. 또 항목(項目)을 줄여야만[] 일을 덜어낼 수가 있다.

어찌 보면 잘 살피는 일은 잘 덜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먼저 해야 할 것과 나중 해도 될 것을 갈라내고, 해야만 할 일 속에 슬쩍 끼어드는 안 해도 될 일과 안 해야 될 일을 솎아낸다. 반성과 생략은 이렇게 하나로 다시 맞물린다.

이덕형(李德馨)'사직차(辭職箚)'에서 한 일 없이 자리만 차지해 임금께 죄를 지은 잘못을 사죄하며 '성현께서 남긴 책을 살펴, 몸을 검속하고 마음을 살피는[檢身省心] 일에 종사해 조금이나마 근본이 선 뒤에 다시 임금을 섬긴다면 행동에 근거가 있어 오늘날의 이 같은 어리석음에 이르지 않게 될 것입니다'라고 썼다.

검신성심(檢身省心)! 몸 단속을 잘하고 마음을 점검한다. 이것을 검신생심으로 읽으면 어떻게 되나? 몸가짐을 점검하고 마음을 비워나간다. 이런 뜻이라면 성심을 생심이라 읽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다.

'성심잡언'에 실린 몇 항목을 소개한다. '말을 적게 해야 비방이 줄어들고, 욕심을 줄여야만 몸을 보전한다(寡言省謗, 寡慾保身).' '말수를 줄이고 벗 사귐을 가려야만 뉘우침과 자만이 없고, 근심과 욕됨을 면할 수 있다(簡言擇交, 可以無悔吝, 可以免憂辱).' '말을 많이 해서 이득을 얻음은 침묵하여 해로움이 없는 것만 못하다(多言獲利, 不如默而無害).' '밀실에 앉아서도 큰길에 있는 듯이 하고, 작은 마음 모는 것을 여섯 마리 말을 몰 듯하면 허물을 면할 수 있다(坐密室如通衢, 馭寸心如六馬, 可以免過).' '이름에 힘쓰는 자는 그 몸을 죽이고, 재물이 많은 자는 그 후손에게 재앙이 있다(務名者殺其身, 多財者禍其後).' 말씀의 체에 걸러 참 마음을 살피고 뜬 마음을 걷어내야겠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억양개합(抑揚開闔)  (0) 2018.08.30
다자필무(多者必無)  (0) 2018.08.23
산산가애(珊珊可愛)  (0) 2018.08.09
폐단구함(弊簞救鹹)  (0) 2018.08.02
능내구전(能耐久全)  (0) 2018.07.2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