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자모인모(自侮人侮)

정온(鄭蘊·1569~1641)50세 나던 해 정초에 '원조자경잠(元朝自警箴)'을 지었다. 서두는 이렇다.

"어리석은 내 인생, () 얽매고 외물(外物) 빠져. 몸을 닦지 못하니, 하루도 못 마칠 듯. 근본 이미 잃고 보매, 어데 간들 안 막히랴. 부모 섬김 건성 하고, 임금 섬김 의리 없어. 나도 남도 업신여겨, 소와 말로 대접하네(余生之惷, 氣拘物汨. 儳焉厥躬, 如不終日. 本旣失矣, 何往不窒. 事親不誠, 事君無義. 自侮人侮, 牛已馬已)."

공자는 나이 50을 지천명(知天命)이라 했고, 거백옥(蘧伯玉)50세가 되자 지난 49년의 인생이 잘못된 줄을 알았다고 했다. 쉰 살은 하늘이 나를 왜 세상에 냈는지를 알고, 지난 잘못을 깨닫는다는 나이다. 새해 쉰 살이 되어 나를 돌아보니 한심하고 무참하다. 먹고사는 일에 골몰해 수양은커녕 내가 누군지조차 잊었다. 부모에게 효도 한번 한 적 없고, 임금을 의리로 섬기지도 못했다. 내가 나를 업신여겨 함부로 대하니, 남도 나를 덩달아 업신여긴다[自侮人侮].

그의 자성(自省)이 이어진다. "반성은 어이 할까? 공경으로 할 뿐이라. 의관은 단정하게, 거처함은 공손하게. 행실은 독실하게, 말은 꼭 미더웁게. 욕심 막음 성()과 같고, 분노 없앰 비로 쓸 듯(顧諟伊何, 曰敬而已. 衣冠必整, 居處必恭. 行必篤實, 言必信忠. 防慾如城, 除忿如篲)." 반성은 옷 매무새와 몸가짐을 바로 하고, 행실과 언어를 점검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과도한 욕심을 성 쌓듯 둘러막고, 마음속 분노는 비로 쓸듯 쓸어낸다.

그다음은? "동정(動靜)을 서로 길러, 안팎 함께 지킨다면, 영대(靈臺)가 맑아지고, 마음 또한 빛나리라. 참으로 이러해야, 사람이라 할 것이라. 이로써 환난에도, 평상심 잃지 않고, 이로써 안락에도, 교만 방자 말아야지. 바로 서기 늦었지만, 허물 고침 귀하다네. 성현 또한 사람이라, 이리하면 성인 되리. 봄은 한 해 처음이요, 정초에서 시작되네. 경계의 말 여기 써서, 죽도록 지키리라(動靜交養, 內外夾持. 靈臺澄澈, 方寸光輝. 允若乎是, 是曰人而. 以之患難, 不失素履. 以之安樂, 不至驕恣. 立脚雖晩, 改過爲貴. 聖賢亦人, 爲之則是. 春惟歲首, 日乃元始. 書玆警詞, 服之至死)." 새해를 맞는 내 다짐이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쌍미양상(雙美兩傷)  (0) 2018.01.19
화경포뢰(華鯨蒲牢)  (0) 2018.01.11
경경유성(輕輕有聲)  (0) 2017.12.29
석원이평(釋怨而平)  (0) 2017.12.27
삼년지애(三年之艾)  (0) 2017.12.26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