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석원이평(釋怨而平)

동네 영감 둘이 심심풀이로 내기 장기를 두었다. 한 수를 물리자고 승강이를 하던 통에 뿔이 나 밀었는데 상대가 눈을 허옇게 뒤집더니 사지를 쭉 뻗고 말았다. 온 동네가 발칵 뒤집혔다. 졸지에 살인자가 된 영감은 기가 막혀 넋을 놓았다. 집에 있던 두 아들도 얼이 빠져 어찌할 바를 몰랐다.

밖에서 소식을 듣고 셋째가 달려왔다. "이 일을 어찌하면 좋으냐?" 셋째는 제 아버지를 나오래서 기둥에다 동여 묶더니 휑하니 나갔다. 잠시 후 죽은 이의 큰아들을 끌고 와 묶인 제 아버지 앞에 세웠다. ", 죽여라." "?!" "네 아버지를 죽인 원수가 아니냐? 어서 죽여라." "그럼 어떻게 되는데?" "어떻게 되긴. 우리 아버지가 네 아버질 죽였으니, 너는 우리 아버질 죽이고, 그러면 네가 우리 아버질 죽였으니까 너 세 발자국 떼기 전에 내가 너를 죽이고. 너는 장가들어 아들이 있지? 그놈이 자라면 나를 죽이고, 그러는 거지 뭐." "아저씨 들어가세요. 우리 아버지가 돌아가실 분이어서 그랬지 아저씨가 뭘 어떻게 하셨다고요." 그래서 이 사건은 없던 일로 처리되었다. 이훈종 선생의 '오사리잡놈들'에 나오는 얘기다.

"임금과 아버지의 원수는 함께 하늘을 이고 살 수가 없다(君父之讐, 不共戴天)"는 말을 두고 풀이하는 자가 복수는 5대까지 다해야 한다고 하자 5대 아니라 백대까지도 원수는 갚아야 한다고 했다. 이익(李瀷)'성호사설''백세보구(百世報仇)'조에서 이렇게 풀이했다. '비록 어버이와 자식 사이가 분명해도 그의 죄가 아니라면 군자가 혹 이것을 되갚지 아니하는 것인데, 하물며 백세의 뒤에 문득 그 선조의 선악이 어떠하였는지도 잘 알지 못하면서 졸지에 찾아가 죽이는 이 같은 이치는 없을 듯하다.' 호씨(胡氏)는 앞서의 논의에 대해 '세대가 바뀐 뒤에는 원망을 풀어 화평함이 옳다(易世之後, 釋怨而平可也)'고 주를 달았다.

털고 보니 참 어처구니없는 세상을 살아왔다 싶다. 큰 잘못은 원래 자리로 돌려놓는 것이 백번 옳다. 시시콜콜한 지난 잘못까지 일일이 다 꺼내 바로 잡자면 문제가 더 꼬인다. 뒤만 돌아보느라 정작 발등에 떨어진 불을 못 보면 어쩌는가?//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모인모(自侮人侮)  (0) 2018.01.05
경경유성(輕輕有聲)  (0) 2017.12.29
삼년지애(三年之艾)  (0) 2017.12.26
이난삼구(二難三懼)  (0) 2017.12.07
괘일루만(掛一漏萬)  (0) 2017.12.0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