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단사절영 (斷思絶營)

에도 시대의 유학자 장야풍산(長野豊山·1783~1837)이 쓴  '송음쾌담(松陰快談)'에 이런 대목이 있다. "'징비록' 2권은 조선 유성룡이 지은 것이다. 문록(文祿) 연간 삼한과의 전쟁(임진왜란)에 대한 기록이 자못 자세하다. 내가 '무비지(武備志)'를 읽어보니 '조선의 유승총(柳承寵)과 이덕형(李德馨)이 모두 그 국왕 이연(李昖·선조)을 현혹해 마침내 국정을 어지럽게 만들었다'고 적어 놓았다. 유승총은 바로 유성룡인데 글자가 서로 비슷해서 잘못된 것이지 싶다. 막상 '징비록'을 보니 유성룡과 이덕형은 모두 그 나라에 공이 있다. '무비지'에서 이러쿵저러쿵 한 것은 내 생각에 분명히 모두 거짓말인 듯하나 이제 와 상고할 수가 없다."

 

명나라 모원의(茅元儀·1594~1640)가 엮은 '무비지'에서 유성룡(柳成龍)과 이덕형을 악평한 글을 보았는데 뒤미처 유성룡의 '징비록'을 읽고는 대번에 그가 조선의 충신임을 알았다는 얘기다. 유성룡의 '징비록'이 일본에서 간행되어 널리 읽힌 정황은 원중거(元重擧·1719~1790)'승사록()'에서도 보인다.

 

'속복수전서(續福壽全書)' 수아(守雅) 편에 실린 유성룡 선생의 말을 소개한다. "밀실에서 문을 닫아 눈을 감고 고요히 앉는다. 서책이나 응접하는 일을 다 물리고 생각을 끊고 영위함을 그쳐 심력을 기른다(密室掩戶, 閉目靜坐, 掃却書冊及一切應接之事, 斷思想絶營爲, 以養心力)." 빈방에 눈 감고 앉아 생각과 궁리를 끊고 외물을 모두 차단한 채 다만 마음의 힘을 기르겠다는 다짐이다. 말이 그렇지 눈을 감고 생각을 지우기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선생의 평생 경륜이 이 단사절영(斷思絶)의 심력에서 나온 것임을 새삼 알겠다.

 

우리는 생각과 궁리가 너무 많다. 마음의 힘은 기르지 않고 잔머리만 굴리려 드니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커진다. 실력은 안 키우고 성과 거둘 욕심만 앞선다. 할 일은 안 하고 술수와 꼼수만 는다. 어른의 큰 말씀은 마음의 힘에서 나왔다. 깊이 가라앉혀 맑게 고인 생각에서 나왔다. 그것이 나라를 위한 경륜이 되고 위기를 건너가는 힘이 되었.//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사상반 (世事相反)  (0) 2015.11.11
고구만감(苦口晩甘)  (0) 2015.11.07
병동지한(甁凍知寒  (0) 2015.11.05
허착취패 (虛著取敗)  (0) 2015.11.04
종풍지료 (縱風止燎)  (0) 2015.11.0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