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환이삼롱(桓伊三弄)

진(晋)나라 때 환이(桓伊)는 뛰어난 피리 연주자였다. 그가 작곡한 '낙매화곡(落梅花曲)'이 유명했다. 이백(李白)은 "황학루 위에 올라 옥피리 빗기 불자, 5월이라 강성에서 매화꽃이 떨어지네(黃鶴樓上吹玉笛, 江城五月落梅花)"라 노래했다. 5월이면 꽃이 진작에 다 지고 매실이 주렁주렁 달릴 시절이다. 하지만 황학루에서 누군가 부는 젓대 소리를 듣고 있자니 갑자기 눈앞에서 난분분 날리는 매화 꽃잎의 환영을 보는 것만 같더라는 뜻이다. 허공으로 흩어지는 피리 소리에서 바람에 흩날리는 매화 꽃잎을 연상한 것은 참 대단하다. 이백은 이때 환이의 '낙매화곡'을 떠올린 것이 분명하다.

 

하루는 왕휘지(王徽之)가 냇가에 배를 대고 있는데 환이가 수레를 타고 언덕 위를 지나갔다. 왕휘지가 사람을 보내 말했다. "그대가 피리를 잘 분다는 말을 들었소. 나를 위해 한 곡 연주해주겠는가." 환이는 두말없이 수레에서 내렸다. 호상(胡床)에 자리를 잡고 걸터앉더니 왕휘지를 위해 세 곡을 연주했다. 연주를 마치더니 말없이 다시 수레에 올라 그 자리를 떠났다. 왕휘지는 배에서 내리지도 않은 채로였다. 환이삼롱(桓伊三弄), 즉 환이가 피리로 세 곡을 연주했다는 고사가 이렇게 해서 생겨났다.

 

환이는 당시 지위가 꽤 높았고, 왕휘지는 재야의 인사에 지나지 않았다. 멀쩡히 길 가는 고관을 불러 세워 피리 연주를 청한 것은 자칫 거만하게 비칠 행동이었다. 하지만 왕휘지는 진심으로 그의 연주를 듣고 싶었다. 환이는 또 왕휘지의 예술과 인품을 깊이 흠모하고 있었다. '제까짓 게 감히 나를' 하는 마음이 조금만 있었다면 환이는 연주는커녕 화를 벌컥 내고 떠나갔을 것이다. '네가 지위가 높다지만 내 요청을 거절해?' 왕휘지에게도 이런 오만한 마음이 애초에 없었다. 그 진심이 맞통한 자리에는 최고 수준의 연주자와 감상자가 있었을 뿐이다. 둘은 끝내 서로 한 마디도 나누지 않았다. 굳이 말이 필요 없었기 때문이다.

 

도연명은 '음주(飮酒)' 시에서"이 가운데 참된 뜻이 있으나,말하려니 어느새 말을 잊었네(此中有眞意, 欲辨已忘言)"라고 노래한 일이 있다. 마음이 통하는 사람 사이에 언어는 별 의미가 없다. 말이 많아지고 다짐이 잦아지는 것은 그만큼 소통이 안 된다는 증거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간한한(間間閑閑)  (0) 2015.08.16
몽환포영(夢幻泡影)  (0) 2015.08.15
생사사생(省事事省)  (0) 2015.08.13
체수유병(滯穗遺秉)  (0) 2015.08.12
지만계영(持滿戒盈)  (0) 2015.08.1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