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세심방환(洗心防患)

최근 우리 사회에서 갑과 을의 논란이 전에 없이 뜨겁다.늘 있어온 일인데 갑들의 잇단 안하무인 격 폭력과 횡포가 드러나면서 이참에 제대로 공론화가 될 모양이다. 힘센 갑이 약한 을 위에 군림하며 함부로 굴어온 관행이 빚은 결과다. 함께 건너가는 공생의 파트너를 천한 아랫것 다루듯 하니, 돈 버는 문제 이전에 인간적 모멸을 견딜 수가 없다. 천민자본주의의 탄식이 절로 나온다.

 

명나라 때 설선(薛瑄)은 '종정명언(從政名言)'에서 이렇게 말했다. "낮은 백성이 억울한데도 그 억울함이 풀리지 않는 것은 윗사람이 제대로 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위를 지닌 자는 절대로 번거롭고 싫은 일을 마다하면 안 된다. 진실로 백성의 억울함을 살피고도 일절 다스리지 않으면서 '나는 일을 덜기에 힘쓴다'고만 하면 백성이 그 죽을 곳을 얻지 못하는 자가 많아질 것이다. 어찌 경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회사가 영업사원을 다그치니,그는 만만한 을을 족쳐서 경영자의 기대에 맞춘다. 문제가 생기면 꿈에도 그런 줄 몰랐다며 다시는 그런 일이 없게 하겠다는 시늉만으로 대충 여론이 잠잠해지기를 기다린다. 그간의 부조리한 관행은 한 문제적 개인의 돌출 행동으로 슬쩍 덮어 버린다. 이제껏 그는 실적 높은 모범사원으로 칭찬을 받아왔을 확률이 높다. 잘한다고 부추겨 놓고 그럴 줄 몰랐다는 것은 무책임하다. 일이 그렇게 되게 만든 모순의 구조는 외면한 채 한 개인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은 보기가 딱하다. 영업 사원의 몹쓸 말보다 경영진의 비뚤어진 심성 탓이 더 크다. 우리 덕에 먹고 사니 족치면 된다. 어느 땐데 이런 못된 심보를 못 고치는가.

 

한강백(韓康伯)은 '주역'의 해설에서 재계(齋戒)의 뜻을 이렇게 풀이했다. "마음을 씻는 것을 재(齋)라 하고, 근심을 막는 것을 계(戒)라 한다."(洗心曰齋, 防患曰戒.) 목욕재계하고 기도라도 해야 할 판이다. 당면한 근심을 막고 싶은가? 먼저 마음을 씻어라. 그저 구차미봉(苟且彌縫)으로 난국만 넘겨놓고, 뒤에 가서 이번에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을 손볼 작정이라면, 마음은 더럽혀지고 근심만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이불실(秀而不實)  (0) 2015.08.02
신용어시(愼用於始)  (0) 2015.08.01
잠시광경 (暫時光景)  (0) 2015.07.30
불학지인(不學之人)  (0) 2015.07.29
불위선악(不爲善惡)  (0) 2015.07.2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