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시아비아(是我非我)

이만영(李晩榮·1604~1672)이  사신으로 갔다가 중국 화가 호병(胡炳)이 그린 초상화를 갖고 왔다. 똑 닮은 모습에 사람들이 감탄했고, 자신도 흡족했다. 18년 뒤 예전 초상화를 꺼내 거울 속 모습과 견줘 보니 조금도 같은 구석이 없었다. 거울 속의 나도 분명히 나이고, 그림 속 나도 틀림없는 나인데, 두 나는 전혀 달랐다. 그는 느낌이 있어 초상화 속 나를 위해 '화상찬병서(畵像贊幷序)'를 썼다.

 

"그대가 지금의 나란 말인가? 내가 그래도 젊었네그려.  내가 예전 그대였던가? 나 홀로 늙고 말았군 그래. 18년간 그대가 내 참모습인 줄 몰랐으니, 수십 년 뒤에야 누가 내 모습이 그대인 줄 알겠나? 다만 마땅히 각자 신체발부(身體髮膚)를 잘 지켜 남에게 더럽힘이나 당하지 마세나. 명산에 간직할 테니 그대는 그대의 장소를 얻으시게. 나는 몸을 삼가 세상을 살아가겠네. 내 어찌 그대를 부러워하리?" 이렇게 그림 속 나와 거울 속 나는 겨우 화해했다.

 

추사 김정희도 '자제소조(自題小照)', 즉 자기 초상화에 쓴 글에서 이렇게 적었다. '여기 있는 나도 나요, 그림 속 나도 나다. 여기 있는 나도 좋고, 그림 속 나도 좋다. 이 나와 저 나 사이 진정한 나는 없네. 조화 구슬 겹겹인데, 그 뉘라 큰 마니 속에서 실상을 잡아낼까? 하하하(是我亦我, 非我亦我. 是我亦可, 非我亦可. 是非之間, 無以爲我. 帝珠重重, 誰能執相於大摩尼中. 呵呵).' 둘 다 분명 나는 나인데, 어느 나도 진짜 나는 아니니, 그렇다면 나는 어디 있느냐는 얘기다.

 

노산 이은상의 시조 '자화상'세 수가 또 있다. '너를 나라 하니 내가 그래 너란 말가/ 네가 나라면 나는 그럼 어디 있나/ 나 아닌 너를 데리고 나인 줄만 여겼다.// 내가 참이라면 너는 분명 거짓 것이/ 네가 참이라면 내가 도로 거짓 것이/ 어느 게 참이요 거짓인지 분간하지 못할네// 내가 없었더면 너는 본시 없으련만/ 나는 없어져도 너는 혹시 남을런가/ 저 뒷날 너를 나로만 속아볼 게 우습다.'

 

나는 나인가? 내가 맞는가? 그림 속 나는 그대로인데, 현실의 나는 매일 변한다. 변치 않는 나와 늘 변하는 나 중에 어느 나가 진정한 나인가? '너'나 '그'가 아닌 '나'가 늘 문제다. 내게서 내가 달아나지 않도록 나를 잘 간수하는 것이 급선무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학지인(不學之人)  (0) 2015.07.29
불위선악(不爲善惡)  (0) 2015.07.28
오괴오합(五乖五合)  (0) 2015.07.26
고보자봉(故步自封)  (0) 2015.07.25
지유조심(只有操心)  (0) 2015.07.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