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지유조심(只有操心)

이덕무가  '이목구심서(耳目口心書)' 에서  말했다.   "사람이 한번 세상에 나면 부귀빈천을 떠나 뜻 같지 않은 일이 열에 여덟아홉이다. 한번 움직이고 멈출 때마다 제지함이 고슴도치 가시처럼 일어나, 조그만 몸뚱이 전후좌우에 얽히지 않음이 없다. 얽힌 것을 잘 운용하는 사람은 천 번 만 번 제지를 당해도 얽힌 것을 마음에 두지 않는다. 얽힌 것에 끌려 다니지도 않는다. 때에 따라 굽히고 펴서 각각 꼭 알맞게 처리한다. 그리하면 얽힌 것에 다치지 않게 될 뿐 아니라, 내 화기(和氣)를 손상시키지도 않아 저절로 순경(順境) 속에서 노닐게 된다. 저 머리 깎고 산에 드는 자 중에도 괴롭게 그 제지함을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피를 뽑아 불경을 베끼고, 행각하며 쌀을 탁발함을 도리어 괴로워하며 못 견딘다. 온몸이 온통 얽매여 부딪치는 곳마다 모두 제지하는 것뿐이다. 이는 조급하고 어지러운 것이 빌미가 된 것일 따름이다. 마치 원숭이가 전갈 떼에게 쏘일 경우 전갈을 잘 처리해 피하거나 없앨 꾀를 낼 줄은 모르고, 괴로워하며 온통 긁기만 하는 것과 같다. 이리 긁고 저리 물어뜯으며 잠시도 참지를 못한다. 그럴수록 전갈은 더욱 독하게 쏘아댄다. 죽고 나서야 끝이 난다."

 

세상살이에 문제가 떠날 날이 없다.정작 문제는 문제 그 자체에 있지 않다. 정작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게 늘 문제다. 고슴도치 가시처럼 들고 일어나는 문제 속에 허우적대다가 몸과 마음을 상하고, 인생을 망치는 것을 수없이 본다.

 

원나라 때 학자  허형(許衡·1209~ 1281)이  말했다. "오만 가지 보양이 모두 다 거짓이니, 다만 마음 붙드는 것 이것이 중요하다(萬般補養皆虛僞, 只有操心是要規)." 그렇다! 온갖 보약과 귀한 보양식은 결코 내 삶을 든든히 붙들어 주는 지지대가 못 된다. 마음이 달아난 사람은 그날로 비천해진다. '지유조심(只有操心)!' 다만 네 마음을 붙들어라. 조심은 두리번거리며 살피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내 마음의 주인이 된다는 말이다. 마음을 놓아버려 외물이 그 자리를 차지해 버리면 나는 그로부터 얼빠진 허깨비 인생이 된다. 문제에 질질 끌려 다니며 문제만 일으키는 문제아가 된다. 조심(操心)하라!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괴오합(五乖五合)  (0) 2015.07.26
고보자봉(故步自封)  (0) 2015.07.25
정좌식심 (靜坐息心)  (0) 2015.07.23
금불급고(今不及古)  (0) 2015.07.22
제심징려(齊心澄慮)  (0) 2015.07.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