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제심징려(齊心澄慮)

연암 박지원이 열하에서 요술 구경을 했다.  요술쟁이는 콩알만 하던 환약을 점점 키워 달걀만 하고 거위알만 하게 만들더니 장구만 하고 큰 동이만 하게 만들었다. 사람들이 놀라 빤히 보는 중에 그것을 쓰다듬고 어루만져 잠깐 사이 손안에 넣고 손바닥을 비비니 그마저도 없어졌다. 귀신이 곡할 노릇이었다.

 

그는 기둥에 제 손을 뒤로 묶게 했다.  피가 안 통하는지 손가락 색이 검게 변했다. 요술쟁이는 순식간에 기둥에서 떨어져 섰다. 손은 어느새 가슴 앞에 와 있고, 끈은 애초에 묶인 그대로였다. 일행 중 하나가 성을 내면서 돈을 주고 한 번 더 해보라고 했다. 그러고는 제 채찍으로 직접 요술쟁이의 손을 꽁꽁 묶었다. 절대로 속지 않겠다고 눈을 크게 뜨고 지켜보았다. 하지만 요술쟁이는 벌써 기둥을 벗어났고, 묶은 채찍은 그대로였다.

 

이런 수십 가지 요술을 구경한 후 연암이 말했다.  "눈이 시비를 분별 못하고 참과 거짓을 못 살핀다면 눈이 없다 해도 괜찮겠다. 요술쟁이에게 속는 것은 눈이 잘못 본 것이 아니라 똑똑히 보려다가 도리어 탈이 된 것이다." 곁에 있던 사람이 말했다. "아무리 요술을 잘하는 자도 소경은 못 속일 테니, 본다는 것은 과연 무엇입니까?" '환희기(幻戱記)'에 나온다.

 

주자가 늘 눈병을 앓았다.  말년에 어떤 학자에게 준 편지에서 '좀 더 일찍이 눈이 멀지 않은 것이 한스럽다'고 썼다. 눈을 감고 지내자 마음이 안정되고 전일(專一)해져서 지켜 보존하는 공부에 큰 도움이 됨을 느꼈던 것이다.

 

조선 후기 조희룡(趙熙龍·1789~1866)이 누군가에게 보낸 짧은 편지는 또 이렇다. '눈에 낀 백태가 나아지지 않으신다니 걱정입니다. 이런저런 약을 잡다하게 시험하지 마시고, 다만 제심징려(齊心澄慮), 즉 마음을 가지런히 하고, 생각을 맑게 한다는 네 글자를 처방으로 삼으시지요. 약을 안 쓰고도 절로 효험이 있을 겁니다.' '우봉척독(又峰尺牘)'에 보인다.

 

눈을 똑바로 뜰수록 더 속는다.제심징려! 마음의 끝자락을 가지런히 모으고, 생각의 찌꺼기를 걷어내라.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것은 헛것이 더 많다. 이 소리 듣고 옳다 하다가 저 말을 듣고는 침을 뱉는다. 진실은 무엇인가. 외물에 현혹되어 우왕좌왕 몰려다닌 마음만 부끄럽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좌식심 (靜坐息心)  (0) 2015.07.23
금불급고(今不及古)  (0) 2015.07.22
하정투석(下井投石)  (0) 2015.07.20
조락공강 (潮落空江)  (0) 2015.07.19
유언혹중(流言惑衆)  (0) 2015.07.1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