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대발철시(大鉢鐵匙)

1698년 제주 어부 강두추(姜斗樞) 등이  악풍으로 일본에 표류했다.  관리가 표류민의 짐을 뒤져 사소한 것까지 빠짐없이 적어갔다. 지켜보던 조선인 통사가 "왜놈들은 잗달기가 말로 못합니다"하며 욕을 했다. 대마도에서 한 일본인 통사가 말했다. "조선은 먹고 입는 것이 풍족하니 참 좋은 나라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탐욕스럽습니다." "어째 그렇소?" "큰 밥주발에 놋수저로 밥을 퍼먹으니 너무 욕심 사납습니다." 정운경(鄭運經)의 '탐라문견록(耽羅聞見錄)'에 나온다.

 

이익(李瀷)이 '성호사설'에서 이 대목을 인용했다.  제목 '대발철시(大鉢鐵匙)'는 큰 밥주발에 쇠수저란 말이다. 일본 정부는 표류민들에게 매일 일정량의 쌀과 먹을거리를 제공했다. 수령한 물품은 심지어 물까지 사인을 받아갔다. 나중에 조선 정부에 그 비용을 모두 청구했다. 표류민들에게 일본인의 규정 식사량이 성에 찰 리 없었다. 일본에서 그들은 늘 배가 고팠다.

 

식전에 나무 한 짐을 불끈 해놓고,  고봉밥에 김치를 척척 얹어 게 눈 감추듯 먹어 치운다. 둥근 배를 쓰다듬으며 늘어지게 한숨 잔다. 그리고는 또 들일을 나간다. 당시 일본인들에게 조선인 일꾼들의 이런 식사 모습이 퍽 탐욕스럽게 보였던 모양이다.

 

큰 재난 앞에 동요 없이  침착한 일본인을 세계가 경이의 눈으로  지켜보았다. 원전 사태와 구호 과정을 보다가 차츰 실망으로 바뀌었다. 예측을 넘어서는 재난 앞에서 통상의 매뉴얼이 전혀 먹혀들지 않았다. 그래도 매뉴얼을 못 놓으니 시스템이 멈춘다. 실종자 수색이 안 끝나 길 복구가 늦어지고, 길이 막혀 구호물자가 못 간다. 구호품을 보내려는 기업이나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개인은 튼실한 재무제표와 건실한 이력서부터 준비해야 한다. 구호품을 쌓아놓고 서류심사 하는 사이에 사람들이 죽어나간다.

 

몇 해 전 태안 기름유출 사고 때 전국에서 달려온  자원봉사자로 발 디딜 틈 없던 우리와 참 많이 다르다. 온통 난리였다. 관민(官民)도 없고 시스템도 없었다. 무조건 덮어놓고 달려갔다. IMF 때 금반지 모으기가 그랬고, 일제 때 국채보상운동도 다르지 않았다. 우리는 늘 화끈하고, 저들은 항상 침착하다. 달라도 참 다르다. 그 침착이 이번 엄청난 재난 앞에서 속수무책이 되는 것을 본다. 앞뒤 가리지 않는 대발철시의 '밥심'이 위력적일 때가 있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담후농 (先淡後濃)  (0) 2015.03.26
작비금시(昨非今是)  (0) 2015.03.25
담박영정(淡泊寧靜)  (0) 2015.03.23
곡돌사신(曲突徙薪)  (0) 2015.03.22
남산현표(南山玄豹)  (0) 2015.03.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