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함(三緘)

고사성어 2015. 1. 27. 05:16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삼함(三緘)

공자가 주나라로  가서  태조(太祖) 후직(后稷)의 사당에 들렀다.  섬돌 앞에 금인(金人)이 서 있었다. 그런데 그 입을 세 겹으로 봉해놓았다. 이상해서 살펴보니 그 등에 "옛날에 말을 삼간 사람"이라고 새겨져 있었다. 한 번도 아니고 두 번도 아니고 세 번은 봉해야 말조심이 된다는 뜻이었을까? 유향(劉向)의 '설원(說苑)'에 나온다.

 

을사사화가 일어났던 명종 때 일이다. 입만 뻥끗하면 서로 죄를 옭아매어 가볍게는 귀양을 가고 무겁게는 목숨을 잃었다. 면한 이가 거의 드물었다. 한 늙은 재상이 탄식하며 말했다. "늙마에 무료해도 할 만한 말이 없다. 이후로는 남녀 간의 음담패설이나 주고받아 파적하는 것이 좋겠다." 이때부터 사람들이 모이기만 하면 그저 음담패설로 시시덕거리는 폐단이 비롯되었다. '효빈잡기(效顰雜記)'에 보인다. 이것은 입을 차마 봉하지 못한 사람들 얘기다.

 

 윤기(1741~1826)는 말 많은 세상을 혐오해서 위 공자의 고사를 끌어와 '삼함명(三緘銘)'을 지었다. 그 앞부분은 이렇다. "부득불 말하려면 생각하고 절제하라. 그 밖에 온갖 일은 입 다물고 혀를 묶자. 부럽구나 저 벙어리, 말하려도 안 나오니. 야단치고 끊어버려 남은 날을 보존하리. 큰 말을 안 뱉으면 큰 무너짐 면케 되고, 작은 말도 내게 되면 작은 실패 있게 되네. 말은 하면 안 되는 법, 작든 크든 상관없네. 작은 데서부터 지켜 큰 허물이 없게 하리."

 

그는 입을 세 번 봉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했던지, 아예 벙어리가 될 것을 맹세하는 '서음'이란 글까지 지었다. 그 중의 한 대목. "혹 손님이 와서 안부 인사를 나누고 나서 그저 입을 꽉 다물고 있으면 나를 거만하다 할 것이므로, 아무 상관도 없는 한가롭고 희떠운 말이나 취해다가 얘깃거리로 삼으리라." 말세의 전전긍긍이 자못 민망하다.

 

"말하기 좋다 하고 남의 말을 말을 것이, 남의 말 내 하면 남도 내 말 하는 것이. 말로써 말이 많으니 말 말을까 하노라." 이것은 우리 옛 시조의 한 토막이다. 말이 말을 낳고, 그 말이 몇 번 오가다 보면 눈덩이처럼 불어나 걷잡을 수가 없다. 누구 말이 옳은지, 어느 장단에 춤을 출지 모를 지경이 된다. 차라리 입을 닫고 벙어리로 지낼밖에.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산철벽 (銀山鐵壁)  (0) 2015.01.29
육자결(六字訣)  (0) 2015.01.28
여지(餘地)  (0) 2015.01.26
설화(舌禍)  (0) 2015.01.25
군기론(軍器論)  (0) 2015.01.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