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제주의 외국인 표류민

 

MBC의 주말 드라마 '탐나는도다'는 17세기를 배경으로 제주 해녀 버진과 표류 난민인 영국 청년 윌리엄, 귀양 선비 박규, 동인도 회사 직원인 일본인 얀이 벌이는 사랑 이야기다. 문화충돌을 화두 삼아 좌충우돌하는 전개에 시청자의 호기심이 부쩍 쏠리는 모양이다. 실제로 이런 일이 있어났다면 외국인 표류민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네덜란드인 하멜 등은 1653년 8월 제주에 표착하여 무려 13년간 억류되었다가, 1666년 9월에 간신히 일본으로 탈출했다. 여기 또 한 사건이 있다. 1801년 8월, 제주 대정현 당포에 이양선(異樣船)이 나타났다. 배는 앞바다에 정박한 채, 5인을 실은 급수선(給水船)이 해안에 와 닿았다. 섬 사람들이 몰려들고 관리까지 나타나자, 배는 이들을 버린 채 달아나 버렸다. 5인 중 둘은 흑인이었다. 말은 아예 한 마디도 통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만 '막가외(莫可外)'란 말만 되뇌었다. 골치 아파진 조선 정부는 이들을 북경으로 보냈다. 북경 정부는 우리도 모르겠다며 그들을 되돌려 보냈다.

 

6년 뒤인 1807년에, 유구(琉球) 표류민을 통해 그들이 여송국(呂宋國) 즉 필리핀 사람임을 알았다. 이들은 장사하러 루손 섬에서 마카오를 거쳐 일본으로 가던 길이었다. 이들이 되뇐 막가외는 마카오를 두고 한 말이었다. 조선 조정은 유구 배편에 마카오로 돌려보내려 했지만 유구국 사람들은 자기네 국법에 어긋난다며 거부하고 달아나버렸다.

 

한편 이들이 제주에 표착했던 1801년에 흑산도 어부 문순득(文順得)은 이들과 반대로 루손 섬으로 표류했다. 그는 3년여 만에 이들의 구호를 받아 기적적으로 살아 돌아왔다. 그 또한 제주의 외국인이 여송국 사람임을 증언했다. 조선 정부는 이들을 다시 북경을 통해 제 나라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여러 정치적 고려로 재송환은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이들은 제주에서 늙고 병들어 죽었던 듯하다. 이들의 이름은 분안시고, 열리난두, 안드러수, 마리안두, 꺼이단우였다.

 

문순득은 자신은 그들의 은혜로 고국에 살아 돌아왔는데, 이들은 여태도 제주에 붙들려 있으니, 이 일을 그들이 안다면 어찌 생각할지 부끄러워 온몸에 땀이 흐른다고 적었다. 당시 바깥 세계에 대한 조선의 무지와 고식적 태도가 이러했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락상평 (苦樂常平)  (0) 2014.12.26
우측통행  (0) 2014.12.25
지상담병(紙上談兵)  (0) 2014.12.23
중국판 동의보감  (0) 2014.12.22
무덕부귀(無德富貴)  (0) 2014.12.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