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표류선과 해저유물선

 

18세기 중반 청나라의 해금(海禁) 정책이 풀리면서, 중국배의 서남해안 표류가 부쩍 잦았다. 중국배가 표착하면 나주 등 관할 지역 목사는 문정관을 파견해서 구호케 했다. 실정 파악 후 배가 부서졌으면 육로로, 배가 온전하면 고쳐서 수로로 돌려보냈다. 관련 기록만도 수십 건 전한다.

 

그런데 막상 현지의 사정은 달랐다. 문정관이 섬으로 건너오면 함께 온 아전들의 횡포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섬 주민들이 수십명에서 백여명에 이르는 표류민에게 상당 기간 거처와 양식을 제공해도 관에서는 그 비용을 좀체 배상해주지 않았다. 표류선이 한 척 들어오면 인근 여러 섬의 경제가 결딴나는 판이었다.

 

형편이 이렇고 보니 표류선이 다가와 정박하려 하면 섬 주민들이 일제히 나와 칼을 뽑고 화살을 겨눠 죽이려는 기색을 보여 그들로 하여금 겁먹고 달아나게 했다. 암초를 만나 구조를 애걸해도 배가 침몰할 때까지 모른 체 내버려 두었다. 배가 가라앉아 사람들이 다 죽으면 관에서 알기 전에 배와 배에 실린 화물을 은닉하거나 불 질러 버리기까지 했다.

 

문정관들의 일 처리도 졸렬하기 짝이 없었다. 18세기 후반 무장(茂長) 앞바다에 표류한 중국 배에는 수만권의 서적이 실려 있었다. 문서가 있으면 베껴 적어 보고해야만 했다. 관리들은 문책을 면하려고 그 책을 모두 백사장에 파묻어 버렸다. 다산의 "목민심서" 권 3, '왕역봉공(往役奉公)' 제6에 실린 '표선문정(漂船問情)'조에 나온다.

 

우리나라 배도 수없이 일본, 중국, 유구 등으로 표류해 갔다가 구조되어 돌아왔다. 하지만 우리 표류민들은 오히려 대접을 받고 일부는 위로금까지 챙겨서 생환하였다. 19세기 초 제주 어부 고한록(高閑祿) 같은 자는 재미를 느껴 중국에 네 차례나 고의로 표류한 기록이 남아 있다. 제주 어부들은 외국에 표류하면 예외 없이 자신들이 제주 출신이라는 것을 숨기기에 바빴다. 예전 제주 관리가 구조를 요청하는 유구국(琉球國) 태자를 죽이고 그 재물을 탈취한 사건의 후환을 두려워했기 때문이었다.

 

태안과 신안 앞바다의 해저유물선에서 연일 쏟아져 나오는 유물 소식에 환호만 할 일이 아니라, 과거의 부끄러운 역사도 한번쯤 되돌아보아야 할 듯해서 짚어 본 이야기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선(聽蟬)  (0) 2014.12.15
절대 가난  (0) 2014.12.14
군이부당 (羣而不黨)  (0) 2014.12.12
'호질(虎叱)'의 행간  (0) 2014.12.11
열하일기 완성본  (0) 2014.12.10
Posted by 외통
,